검찰, 삼표그룹 압수수색…'총수 2세' 부당지원 정조준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7 13:41:29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검찰이 삼표그룹 본사와 계열사, 그리고 총수 일가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며, 그룹 차원의 경영권 승계 작업과 관련된 배임 혐의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에서 시작된 이번 수사는 총수 2세에 대한 부당지원과 기업 내부 거래를 통한 자금 우회 지원 가능성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 검찰이 부당지원 혐의 등으로 삼표산업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김용식)는 지난 26일 삼표산업을 비롯한 삼표그룹 주요 계열사 사무실과 정도원 회장, 전·현직 임원들의 자택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혐의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및 공정거래법 위반이다.

검찰은 삼표산업이 지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계열사 에스피네이처로부터 시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분체(시멘트 재료)를 매입, 약 75억 원 규모의 부당이익을 몰아준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의 거래는 형식상 ‘계열사 간 내부거래’지만, 사실상 정대현 부회장(정도원 회장 장남·에스피네이처 최대주주)에게 그룹 내 자금줄을 집중시키려는 전략적 행보였다는 게 수사당국의 판단이다.

검찰은 해당 거래가 단순한 수익 이전을 넘어, 정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재원 마련 수단으로 활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공소장에는 “직접적인 상속·증여 방식이 아닌, 에스피네이처와 삼표산업을 활용한 우회적 승계 구도”가 언급되어 있으며, 실제로 내부에서 이를 추진하기 위한 구조 재편 시나리오도 논의됐던 정황이 기재돼 있다.

검찰은 삼표그룹 내부에서 에스피네이처의 수익을 안정화시켜 향후 지배력 확대에 필요한 자금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으며, 해당 계획이 정도원 회장의 승인 하에 이뤄졌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당시 삼표산업 대표였던 홍성원 전 대표가 승계 관련 사안을 회장에게 직접 보고하고 지시를 받았다는 진술과 자료가 확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작년 말 검찰이 삼표산업 및 홍 전 대표를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기소하면서 예고된 수사의 연장선이다. 당시에도 검찰은 "정 부회장이 실질적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한 구조적 재편이 있었다"고 명시했다.

시장에서는 삼표그룹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직후 발생한 양주 사업소 근로자 사망사고이후 윤리·준법 경영에 대한 의구심이 이어져 온 만큼, 이번 수사를 계기로 그룹 지배구조 전반에 대한 재평가가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한 뒤, 조만간 정도원 회장을 직접 소환해 부당지원 지시 및 보고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삼표그룹 측은 이번 수사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강원랜드 하이원리조트, 공식 팝업 ‘행운상점’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강원랜드가 운영하는 하이원리조트가 지난 13일 하이원 그랜드호텔에 공식 굿즈 팝업스토어 ‘행운상점’을 개장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팝업은 리조트 고유의 스토리와 지역 문화 콘텐츠를 결합한 자체 브랜드 굿즈를 선보이기 위해 기획됐다. 매장은 그랜드호텔 4층 로비 이벤트홀에 마련됐다. 하이원은 오픈을 기념해 다음 달 15일까지 구매

2

설 명절 주류, 상황 따라 골라 마신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설 명절을 앞두고 주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 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사전 예약 기간 주류 매출은 전년 설 대비 20% 증가했다. 3년 연속 성장세다. 업계는 명절 기간 가족·지인 모임이 늘어나는 동시에 건강과 열량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수요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한다. 기름진 명절 음식과의 궁합,

3

형지엘리트, 매출 19%↑·영업익 4.5배 급증…스포츠 상품화 ‘폭발적 성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형지엘리트가 스포츠 상품화 사업 성장에 힘입어 외형과 수익성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형지엘리트의 제25기 반기(2025년 7~12월·6월 결산법인) 연결 기준 매출액은 8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전년 대비 142억원 늘어난 규모다. 영업이익은 7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