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AI센터, 악플·혐오 발언 데이터셋 공개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1-20 16:26:18
  • -
  • +
  • 인쇄

스마일게이트 AI센터가 악플 및 혐오 발언 데이터셋을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 AI센터는 최근 온라인 공간에서 혐오 표현이 광범위하게 증가하고 있고,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이를 선제적으로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악플 및 혐오 발언 데이터셋을 구축했다. 

 

▲ 스마일게이트 제공


이번 프로젝트는 지식 콘텐츠 스타트업 언더스코어와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악플 및 혐오 발언 데이터는 2019년 1월 1일부터 지난해 7월 1일까지 포털 사이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웹사이트의 게시글에서 수집됐다. 이 과정에서 혐오 관련 데이터의 시의성과 편향성 등을 감안해 55만여 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1만 개 데이터셋을 구축했다.

특히 '여성·가족' '성소수자' '남성' '인종·국적' '연령' '지역' '종교' '기타혐오' 등 8개의 대상으로 범주화했다. 또 혐오 발언 분류를 위한 기준 모델을 공개해 혐오 발언 추출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데이터셋은 향후 게임 커뮤니티 내 댓글, 고객 응대 상담 챗봇, 여론 조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일게이트는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실시하면서 확보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혐오 표현을 높은 정확도로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는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번에 수집된 데이터는 스마일게이트 AI센터 깃허브 페이지를 통해 이달 중 공개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 AI 센터 한우진 센터장은 “이번에 공개된 데이터가 혐오 표현이나 인공지능의 윤리성이 사전에 분류·예방돼 좀 더 안전하게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데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비맥주 카스, 대한축구협회 공식 파트너 계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오비맥주의 대표 브랜드 '카스(Cass)'가 대한축구협회(KFA)와 공식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 15일 오비맥주에 따르면 이번 계약으로 카스는 향후 6년간 KFA 공식 주류 파트너 지위를 갖게 된다. 카스는 KFA의 지식재산권(IP) 및 집합적 초상권을 활용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예정된 주요

2

BAT로스만스, 환경 서포터즈 ‘플로깅 히어로즈’ 본격 활동 전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BAT로스만스의 환경 서포터즈 ‘플로깅 히어로즈’가 자원순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고 15일 밝혔다. 오는 17일 서울 망원동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플로깅'과 '용기내 챌린지'를 결합해, 쓰레기를 줍는 동시에 쓰레기 발생 자체를 줄이는 자원순환 실천형 활동으로 기획됐다. 용

3

국제 e모빌리티엑스포 조직위원회, 2026 e모빌리티 혁신상 공모 개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국제 e모빌리티 엑스포 조직위원회는 '2026 국제 e모빌리티 혁신상 (IEVE 2026 Innovation Awards)' 공모를 12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혁신상은 전 세계 e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서비스를 발굴해 시상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기업·기관·개인 누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