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이석호 기자] CJ제일제당이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한 'K-푸드'를 앞세워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하는 등 최대 실적을 거뒀다.
CJ제일제당(대표 최은석)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24조 2457억 원, 영업이익 1조 3596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5%, 51.6%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하면 매출액 14조 1637억 원, 영업이익 1조 415억 원으로 각각 10.9%, 73%가 늘었다. CJ제일제당이 연간 영업이익 1조 원을 돌파한 것은 지난해 처음이다.
회사 측은 우선 "선제적인 사업구조 혁신이 성과로 이어져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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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J제일제당 사옥 전경 [사진=CJ제일제당 제공] |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두드러져 해외 매출 비중이 60%를 넘기기도 했다.
식품사업 부문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8조 968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지난해 국내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었던 반면 해외 매출이 31% 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CJ제일제당이 지난 2018년 인수한 미국 냉동식품업체 슈완스가 매출액 2조 8322억 원을 달성했으며, 이를 포함한 해외 매출이 4조 1297억 원에 달해 약 46%의 비중을 차지했다. 영업이익은 49.1% 늘어난 5110억 원을 달성했다. 슈완스 영업이익은 기업인수가격배분(PPA) 관련 상각비용을 제외하면 65%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관계자는 "비비고 만두를 필두로 다양한 'K-푸드' 제품이 미국 등 메인스트림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며 이룬 성과"라며 "그간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성 개선 전략이 성과로 연결됐다"고 전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실적도 호조를 보였다. 매출액은 2조 9817억 원으로 전년 대비 7.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4.2% 늘어난 3122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2012년 이후 8년 만에 두 자리 수(10.5%)를 기록하는 등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트립토판, 발린, 알지닌 등 고수익 제품군 판매 비중이 늘고, 포트폴리오 다각화, 원가 경쟁력 강화 등 요인이 반영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CJ Feed&Care(사료·축산) 사업은 중국과 베트남의 수요 확대와 돼지 가격상승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1% 늘어난 2조 213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베트남 시황 호조 등으로 크게 늘어난 2193억 원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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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CJ제일제당 제공 |
앞서 CJ제일제당은 2019년 하반기부터 수익성 강화와 재무구조 개선 등 고강도 체질개선을 통한 선제적 위기 대응에 나섰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글로벌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해외 사업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며 외형 성장뿐 아니라 내실까지 다졌다"며 "국내외에서 가정간편식(HMR) 중심의 ‘집밥’ 소비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올해도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미래 준비 차원의 신제품 개발, 전략적 R&D투자 및 구조적 경쟁력 확보를 통해 혁신성장을 지속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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