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지난해 국내 68만 8884대, 해외 325만 5695대 등 총 394만 4579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국내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5.2% 줄었지만, 해외에서는 2.9% 늘어 총 1.4%가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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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라인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
현대차는 "코로나19 재확산세와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인플레이션 확대 및 경기 불황 등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가 다소 감소했지만, 미국과 유럽 및 신흥시장의 글로벌 자동차 시장 수요 전반이 회복되고 주력 차종과 신차 중심으로 호조가 이어지며 해외 판매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국내 판매에서 세단은 그랜저가 6만 7030대, 아이오닉 61만 1289대, 쏘나타 4만 8308대, 아반떼 5만 8,743대 등 총 18만 5553대가 팔렸다.
RV는 팰리세이드 4만 9737대, 싼타페 2만 8705대, 아이오닉 52만 7399대, 투싼 3만 2890대, 캐스퍼 4만 8002대 등 총 21만 3710대가 판매됐다.
특히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 모델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지난해 전기차 판매는 2021년 4만 2448대보다 65.8% 성장한 7만 372대로 집계됐다.
상용차는 9만 2411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3만 3459대가 팔린 스타리아 등을 합해 소형이 12만 5870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은 2만 8706대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G90 2만 3229대, G80 4만 7154대, GV80 2만 3439대, GV70 2만 9497대, GV60 5639대 등 총 13만 5045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해외 시장 실적에 대해 "차량 공급이 제약되는 여건 속에서 판매 믹스, 인센티브를 개선하고 재고를 최소화하는 등 사업 체질을 개선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코나, 싼타페 완전변경 모델과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모델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한다"며 "아세안을 미래 핵심 시장으로 적극 육성하고 권역별 시장 상황에 적합한 상품 개발과 현지 생산 체계 강화를 통해 고객 신뢰를 얻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올해 시장 변화 탄력 대응, 전동화 전환 가속, 권역별 생산·물류·판매 최적화, 글로벌 환경 규제 대응 등을 통해 점유율 선점과 수익성 중심 사업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의 지난해 12월 판매 실적은 국내 7만 387대, 해외 27만 6953대 등 총 34만 7340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 78만 1000대, 해외 354만 대 등 총 432만 1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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