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먹통 방지법' 국회 본회의 통과..."온라인 서비스 장애 재발 방지"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12-08 18:05:58
  • -
  • +
  • 인쇄
부가통신사업자도 재난관리 기본 계획 수립해야

이른바 '카카오 먹통 방지법'이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카카오 먹통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방송통신발전기본법 개정안'이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 [사진=연합뉴스]



카카오 먹통 사태는 지난 10월 SK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쇼핑, 검색, 뉴스 서비스 등 카카오와 네이버의 주요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장애가 발생해 많은 이용자들이 피해를 본 사고를 말한다.

전문가들은 당시 장애 발생의 주된 원인으로 데이터센터 이중화·이원화에 대한 조치가 미흡했던 점을 꼽았다.

이번 법 개정으로 정부는 일정 규모 이상의 집적정보통신시설(데이터센터)과 부가통신사업자(온라인 서비스 사업자)를 재난관리 기본 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

또 방송통신서비스의 긴급 복구를 위한 정보체계의 구성과 서버, 저장장치, 네트워크, 전력공급장치 등의 분산·다중화 등 물리적·기술적 보호조치도 반영하도록 했다. 

 

▲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번에 본회의를 통과한 방송통신발전 기본법은 지난달 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법안으로, 조 의원과 함께 국민의힘 박성중, 최승재 의원 등 여야가 공통으로 발의했다.

조 의원은 "국민이 즐겨 쓰는 온라인 서비스를 재난으로부터 보호하고 신속하게 복구·수습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치를 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한 문제는 여야 정쟁으로 미룰 일이 아니라 국회에서 책임 있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카드, 해외 특정 국가 10% 즉시할인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카드는 국제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UnionPay)와 함께 해외 여행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4월 13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내 대상 국가에서 최소 금액 이상 결제 시 회당 할인 한도 내 10%를 즉시 할인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등록 카드 1개 당 총 10회 할인이 가능하며(1일

2

우리금융, 외국인 순매수 이어가며 주가 사상 최고가 경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지주은 주가가 27일 종가 기준 3만650원을 돌파하며 역사적 최고가를 경신했다. 2025년 이후 주가 상승률은 약 99.4%에 달하며 국내 은행지주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학개미들의 해외주식투자 확대와 이에 따른 환율 상승 등 국내 증시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금융은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중

3

현대모비스, 미래 성장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 가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 환경에 대응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효율화 전략에 속도를 낸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OP모빌리티(OPmobility)와 램프사업부문 거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양사는 올해 상반기 중 본 계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며, 거래 구조와 규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