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수주전 난관 불가피, 국토부 처분 촉각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주택 정비시장에서 GS건설과 이 회사 아파트 브랜드 '자이'에 대한 불신 움직임이 확산되는 형국이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이 잇단 부실시공과 하자 논란에 중심에 서면서 향후 신규 수주전에 고난의 행군이 이어질수 밖에 없다는 진단이 끊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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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치미도아파트 재건축 사업지 걸린 현수막. [사진=주민] |
GS건설은 올해 4월말 한국주택토지공사(LH)발주로 이 회사가 시공한 인천 검단신도시 내 아파트 주차장 공사 현장이 철근 누락을 원인으로 붕괴 사고가 발생했다. 이 아파트는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인 '자이'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사고 주 원인인 철근 누락과 관련해 뼈없는 순살치킨에 비유해 '순살자이' 논란이 삽시간에 퍼져 나갔다. 서울 중구 '서울역 센트럴자이'의 외벽 균열과 강남구 '개포자이'와 동작구 '흑석자이'의 침수 논란 등이 겹치면서 브랜드에 대한 신뢰는 추락할 수밖에 없었다.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올 5월 공개한 내용을 보면 시공능력 순위 1~10위 건설사 가운데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국토부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에 가장 많은 사건이 접수된 곳은 GS건설이었다. 이 기간 GS건설의 하자분쟁 건수가 573건에 달했다.
이러한 여러 논란을 반영되면서 주택 정비 시장에서는 GS건설과 자이에 대한 보이콧(거부) 움직임이 확산되는 모양새다.
신속통합기획 재건축을 추진하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 미도아파트에는 "순살업체는 미도 출입금지"라는 현수막이 걸렸다. 이 현수막은 약 720명이 참여하는 단지 주민들 모임인 '미도재건축협의회'가 내건 것으로, 사실상 GS건설의 입찰 참여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낸 셈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올 1월 GS건설을 시공사로 확정한 서울 노원구 상계주공5단지 재건축 소유자 모임에서는 이달 5일 GS건설의 시공사 선정 취소 안건 상정을 위한 긴급회의를 열고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표면적 이유는 분담금 문제와 공사 등 계약조건이지만 모임 안팎에 따르면 "최근 부실공사로 브랜드 이미지가 실추돼 재산권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며 거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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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 검단신도시에 걸린 현수막. [사진=주민] |
GS건설이 시공하는 중 지하주차장 붕괴사고가 난 인천 검단신도시 내 아파트에는 "검단 주민 다 죽는다. 정부와 인천시는 순살아파트 시공사를 검단지역에서 퇴출시켜라"라는 현수막도 걸렸다.
GS건설은 국토부의 행정처분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이달 중으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와 관련해 시공사인 GS건설과 관련 기관을 상대로 징계 수위와 재발 방지 대책 등을 내놓을 방침이다.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르면 시설물의 구조상 주요 부분에 중대한 손괴를 일으켜 공중의 위험을 발생시켰다고 인정될 경우 등록말소 및 1년 이내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도록 규정하고 있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지면 공공사업 수주와 민간 공사의 신규 수주 등 모든 영업 활동이 금지된다. 건설업 등록말소 처분이 내려지면 해당 기업 이전까지 수주 실적 등 모든 기록이 삭제된다"고 입을 모은다.
최근 아파트 시장에 ‘브랜드가 곧 집값’이라는 인식이 팽배한 상황에서 GS건설의 신규 수주 전선에 짙은 먹구름이 끼었다는 관측이 업계로부터 나온다. 가까이로 GS건설은 다음달 20일 입찰을 앞둔 가락프라자 재건축 수주전에서 현대엔지니어링과 맞대결을 예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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