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가 몽골에 진출한 지 16개월 만에 100호점을 열었다고 3일 밝혔다.
GS25에 따르면, 이는 몽골 편의점 시장에 진입한 브랜드 중 최단기간 내 100호점을 돌파한 것이다.
앞서 GS25는 지난해 5월 몽골 재계 2위인 숀콜라이그룹과 1호점을 내며 몽골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회사 측은 이 같은 성과의 배경으로 몽골의 식(食)문화와 K-푸드 열풍을 적절히 융합한 현지화 전략과 편의점의 인프라를 활용해 다목적 기능을 강화한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에 문을 연 100호점 'GS25 잠드가르야점'은 91평에 달하는 초대형 규모로, 몽골의 랜드마크이자 연간 30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몰리는 테를지 국립공원 초입에 있다.
이곳에서는 일반 편의점보다 3배 이상인 8000여 개의 상품을 판매한다.
특히 잠드가르야점에 마련된 즉석 조리 코너는 국내외 GS25를 통틀어 가장 규모가 크고, GS25의 PB 원두커피 '카페25'와 몽골 전통 만두를 현지 편의점 상품으로 개발한 '호쇼르' 등이 핵심 메뉴다.
두 메뉴 모두 하루 2만여 개(전점 하루 판매량 합계 기준)의 판매량을 기록해 몽골 내 최고 인기 상품 반열에 올라있다.
향후에는 차별화된 수제 맥주를 몽골 GS25에 도입하고, 퀵커머스나 반값택배 등 한국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생활 서비스를 현지에 맞는 형태로 개발할 계획이다.
GS25는 몽골에서 쌓은 운영 노하우와 다목적 인프라 기능을 중점 강화해 오는 2025년까지 500곳 이상의 점포를 열어 현지 1위 편의점으로 올라선다는 구상이다.
정희경 GS25 해외사업팀장은 "K-편의점을 넘어 대한민국 문화를 전 세계로 알리는 데 GS25가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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