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제약 ‘PI3K 저해 표적항암제’ 전임상시험 효능확인

장찬걸 / 기사승인 : 2017-11-24 15:04:21
  • -
  • +
  • 인쇄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보령제약(003850)은 23일 학술대회를 통해‘PI3K 저해 표적항암제’에 대한 전임상시험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우수한 효능이 확인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보령제약은 23일‘종양학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제4회 보령 연구개발(R&D) 학술대회를 개최, 해당 연구개발팀의 전임상시험 진행상황을 발표했다.


최태홍 보령제약 대표는 이 날 “PI3K 항암신약 프로젝트, (패치형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로 개발 중인) 도네페질 패치에 대한 연구 결과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좋은 예”라며 “더욱 강한 R&D 역량을 갖춘 기업으로 업그레이드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보령제약의 연구개발인력들이 지난 23일 본사 학술대회에서 를 진행했다. [사진=보령제약]

PI3K(phosphoinositide 3-kinase)는 세포내 신호전달 과정을 조절하는 효소로 세포 성장·증식·분화·이동생존 등 여러 기능을 조절한다. 특히 악성 종양(암)에서 과다발현돼 암세포의 생존·증식·전이에 관여한다. 시판 중인 PI3K 억제제로는 재발한 만성림프구성 백혈병과 여포형·소림프구 림프종 치료제인 길리어드사이언스의 ‘자이델릭’이 있다.


보령제약은 이 항암제를 지난해 화학연구원에서 도입했다. 패치형 치매 치료제 개발은 보령제약이 지난해 6월 바이오벤처 라파스와 ‘도네페질 마이크로니들 경피제제’ 공동 개발 계약을 맺고 진행 중이다. 보령제약은 비임상 및 임상시험을, 라파스는 용해성 마이크로니들 제조 원천 기술을 활용한 제조·공급을 담당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선 보령연구개발센터 산하 서울연구소의 임상연구부문, 중앙연구소의 생물학·화학·제품개발부문, 개발본부의 RA·개발·연구전략기획부문 등 R&D관련 연구인력이 모두 참여해 지난 1년 간 파트별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박영환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장과 장인진 서울대병원 임상시험센터장은 초청 강연에서 항암 신약개발에 대한 글로벌 동향을 소개하고 글로벌 임상 1상시험 전략을 공유했다. 박 단장은 “글로벌 제약시장에서 항암제가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 면역항암제에 대한 수요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 센터장은 임상시험이 진행 중인 면역항암제 등도 소개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찬걸
장찬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초행파트너스, 2026년 금융 핵심은 ‘정보 격차 해소’…“AI 정보선별” 중심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초행파트너스가 2026년 금융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8일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6년, 정보 격차가 금융 격차를 만든다'를 핵심 메시지로, 투자자가 시장을 읽는 기준을 정교화하고 데이터·기술 기반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미나에서는 글로

2

'바르는 장갑' 글러브인어보틀, 현대홈쇼핑 ‘왕톡’서 완판 기록… 33년 역사의 ‘3세대 쉴딩 로션 기술력’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전 세계적으로 ‘바르는 장갑’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3세대 쉴딩 로션 브랜드 ‘글러브인어보틀(Gloves in a Bottle)’이 국내 홈쇼핑 시장에서도 그 저력을 입증했다.글러브인어보틀 코리아는 지난 10일 진행된 현대홈쇼핑의 간판 프로그램 ‘왕영은의 톡 투게더(이하 왕톡)’ 방송에서 준비한 수량을 모두 완판시키며 매진 사례를

3

코레일, 작년 ‘지역사랑 철도여행’ 22만명 이용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대표 여행상품 ‘지역사랑 철도여행’이 지난해 이용객 22만명을 넘었다고 29일 밝혔다. 2024년 8월 출시한 ‘지역사랑 철도여행’은 협약을 맺은 인구감소지역 42곳의 열차 운임 50% 할인과 관광명소 체험 혜택 등을 결합한 상품이다. 지난해 월평균 이용 인원은 판매 첫해 대비 2배(약 1만명 → 약 2만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