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인공지능 분석 플랫폼 ‘에이옵’ 본격 가동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03-30 09:44:06
  • -
  • +
  • 인쇄
신속한 데이터 분석 위한 인공지능 데이터 허브, 분석 모델 자동화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초개인화 마케팅 등 활성화 기대
▲ KB국민카드 사옥[사진=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가 인공지능 분석 플랫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신속한 데이터 분석을 위한 인공지능 데이터 허브와 분석 모델 자동화 플랫폼이다.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과 초개인화 마케팅 등 AI 기반 서비스 활성화가 기대된다.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카드업계 최초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분석 모델의 개발부터 학습(Machine Learning), 운영과 관리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 AiOp(에이옵)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오픈한 에이옵 플랫폼은 AI 분석 모델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인프라와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 기술 기반으로 구축했다.

이 플랫폼은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과 처리, 저장을 위한 데이터 인프라 영역과 △데이터 가공 △모델 학습과 배포 △성능 모니터링과 자동 재학습을 위한 파이프라인 구성에 필요한 기능들을 모듈화하는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s) 환경 구축을 통해 AI 분석 모델의 개발 시 생산성과 배포, 운영의 효율성을 높였다.


또, 사용자 편의성과 클라우드 서비스 접근 용의성을 위한 포털로 ‘AI Hub 플랫폼’을 구축해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델 개발과 운영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의 신속성과 서비스 경쟁력을 제공하기 위해 구축된 에이옵 플랫폼을 통해 최신 AI 기술을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 AI를 기반으로 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이 활성화 되어 본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에이옵 플랫폼을 통해 기존의 AI 분석 모델 개발과 활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이옵 플랫폼을 활용할 경우 2~3일 안에 개발이 가능해져 분석 모델의 개발 효율성이 대폭 향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 모델 개발의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직원들도 손쉬운 사용자환경(User Interface)를 통해 별도의 코딩 작업 없이 모델링 작업이 가능해 짐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 AI기술이 활발히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AI 기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 오픈에 맞춰 사내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상품 불완전판매 모니터링 자동화 모델’ 및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과 ‘초개인화 마케팅을 위한 AI 모델 고도화 개발’을 에이옵 플랫폼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에이옵 플랫폼을 활용한 AI 분석 모델 개발과 사용을 전사적으로 확산하고 관련 인력을 양성해 AI 활용을 지속 확대 할 계획이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OL 인터파크투어, '제로베이스원 월드투어 패키지' 단독 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놀유니버스가 운영하는 NOL 인터파크투어가 차별화된 여행 및 엔터 전문성을 활용해 고객 맞춤형 여행 경험 확산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NOL 인터파크투어가 글로벌 그룹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의 월드투어 ‘ZEROBASEONE WORLD TOUR [HERE&NOW]’를 맞아 공식 패키지 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2

"당근도 오네" CJ대한통운-당근마켓, 중고거래 배송 '협업'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당근마켓과 손잡고 중고거래 이용자를 위한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 ‘불황형 소비’가 늘어나고 한정판·명품·패션 등을 중심으로 중고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이와 함께 성장하는 물류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당근마켓이 17일 출시한 ‘바로구매 서비스’의 배송을 전담한다고 18일 밝혔다. 양사

3

이디야커피, 모바일 게임 '헬로 타운'과 협업...특별 메뉴 마련
[메가경제=정호 기자] 이디야커피가 모바일 게임 ‘헬로 타운’과 손잡고 배달앱 전용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헬로 타운’은 스프링컴즈가 개발한 경영형 퍼즐 게임으로, 유저가 주인공이 돼 마을을 꾸미고 상권을 키워가는 과정을 즐길 수 있다. 퍼즐에 가게 운영, 건물 업그레이드, 캐릭터 성장 요소를 더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으며, 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