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선위 '미공개중요정보이용' 혐의 장원준 전 대표 고발에 신풍제약 '억울'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8 13:09:48
  • -
  • +
  • 인쇄
코로나 치료제 임상실패 결과 활용해 수백억 이득 본 혐의
신풍제약, "매각 시점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전무" 억울해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증권선물위원회(이하 증선위)가 장원준 신풍제약 전 대표를 미공개 내부정보를 이용해 수백억 원의 이득을 취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해 신풍제약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신풍제약 측은 "지난 2021년 장 전 대표가 주식 매각 시점에서 얻을 수 있는 내부정보는 없었다"면서 "관련 조사에서 있는 그대로 성실하게 소명했다"고 말했다.
 

▲ 장원준 신풍제약 전 대표가 미공개정보활용 의혹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겠됐다.[사진=연합]


하지만 증선위는 장 전 대표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과 관련한 미공개 내부정보를 이용해 수백억 원의 이득을 취했다고 판단해 검찰에 고발했다.

앞서 증선위는 장 전 신풍제약 대표와 신풍제약의 지주사인 송암사에 대해 자본시장법상 미공개중요정보 이용 금지 위반으로 검찰 고발 조치를 의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증선위는 "신풍제약이 임상을 진행 중이던 코로나19 치료제는 2상 임상에서 시험 주평가지표의 유효성 목표를 충족하지 못했다는 내부정보를 이용해 자신과 가족들이 운영하던 송암사가 보유한 신풍제약 주식 지분을 시간 외 대량 매매(블록딜) 방식으로 대량 매도했다"면서 "이를 통해 장 전 대표가 369억 원에 달하는 손실을 회피했다"고 판단했다.

내부자가 정보를 인식한 상태에서 거래하면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그 정보를 '거래에 이용'한 것으로 보며, 그 손익 여부와 관계없이 처벌받을 수 있다. 기존에는 자본시장법상 3대 불공정거래행위(미공개중요정보이용, 시세조종, 부정거래)에 대해서만 형사처벌만 가능했지만 ’24.1.19부터는 부당이득의 최대 2배까지 금융당국의 과징금 부과도 가능해졌다.

뿐만 아니라 미공개중요정보 이용 행위를 한 자나 타인에게 이용하게 한 자는 그 행위에 대해 민.형사상의 책임을 져야 한다.

미공개중요정보를 이용해 거래한 자는 1년 이상의 유기징역과 부당이득금 3~5배 규모(’25.3.31.부터는 4~6배)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부당이득 규모에 따라 최대 무기징역까지 가중처벌을 받을 수 있다.

납품가 부풀리기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장 전 대표에게는 또 다른 사법리스크가 발생한 셈이다.


장 전 대표는 2008년 4월부터 2017년 9월까지 원재료 납품가를 부풀리거나 거래한 것처럼 꾸며 차액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자사 주식 취득과 생활비 등에 쓴 혐의로 징역 1년 6개월 형을 받고 법정 구속된 상태다.

증선위는 "자본시장 참여자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하는 코스피 상장사 실소유주가 오히려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은 내부정보를 이용해 부당이득을 취한 사건"이라며 "사안이 엄중해 수사기관 고발 조치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신풍제약 주가는 52주 신저가인 9670원을 갈아치웠다. 주가는 18일 8500원까지 하락하다 반등해 9070원을 기록 중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설 연휴 맞아 ‘매드 패밀리 데이’ 특별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이 설 명절을 맞아 가족 고객을 겨냥한 ‘매드 패밀리 데이’를 특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매드 패밀리 데이’는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가족 대상 프로모션으로, 월 1300건 이상 이용되며 가족 단위 고객 유입을 견인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이용 조건을 완화해 혜택 접근성

2

더벤티, 딸기 신메뉴 구매시 G-DRAGON 한정판 포토카드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브랜드 모델 G-DRAGON(지드래곤) 한정판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6월 진행된 포토카드 이벤트가 팬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데 따른 재진행이다. 프로모션은 전국 매장에서 진행된다. 겨울 시즌 딸기 신메뉴 6종 가운데 1종을 현장 주문하거나 픽업 오

3

강원랜드 하이원리조트, 공식 팝업 ‘행운상점’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강원랜드가 운영하는 하이원리조트가 지난 13일 하이원 그랜드호텔에 공식 굿즈 팝업스토어 ‘행운상점’을 개장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팝업은 리조트 고유의 스토리와 지역 문화 콘텐츠를 결합한 자체 브랜드 굿즈를 선보이기 위해 기획됐다. 매장은 그랜드호텔 4층 로비 이벤트홀에 마련됐다. 하이원은 오픈을 기념해 다음 달 15일까지 구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