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학점 인정 일반인까지 확대

조철민 / 기사승인 : 2018-08-25 10:27:29
  • -
  • +
  • 인쇄
교육부, 법률시행 개정안 입법예고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개정안이 확정되면 앞으로 온라인 학점은행제 학점 인정 과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K-MOOC) 학점 인정 확대를 위해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동법 시행규칙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을 24일 입법예고했다.


K-MOOC는 고등 직업교육분야의 우수한 강좌를 온라인으로 무료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다. K-MOOC 강좌를 이수한 경우 현재는 각 대학이 학칙으로 정하는 경우 대학의 학점으로 인정 가능하다. 그러나 이번 개정안은 대학생이 아닌 일반인도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 것으로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학점 및 학위 취득 기회를 확대 제공하는 데 목적을 뒀다.



[사진= 교육부 제공]
[사진= 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입법예고한 법령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K-MOOC 개발·운영 기관 추가와, 학습시설·설비 등 평가인정 기준의 일부를 적용하지 않을 수 있는 근거 마련을 비롯, 학습자 모집, 출석·수업관리, 성적평가 등 기존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과 다르게 적용하는 방법 등을 담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다음달 13일까지 20일 간의 입법예고를 통해 관계 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한다. 그리고 개정안이 확정된 이후에는 관련 지침 개정 등 후속조치를 통해 다음해 3월 강좌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고 우수한 K-MOOC 강좌를 수강하고, 학점 및 학위취득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철민
조철민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휠라 언더웨어, 스타필드 고양점에 단독 매장 오픈... 차별화된 상품 눈길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편안한 소재와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휠라 언더웨어가 차별화된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며 소비자 접점 확대에 나선다.미스토코리아(주)(대표 김지헌)가 전개하는 이탈리안 스포츠 브랜드 휠라 언더웨어(FILA UNDERWEAR)는 스타필드 고양점에 단독 매장을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휠라 언더웨어가 대형 쇼핑몰에 선보이는 첫 단독

2

한국필립모리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서 ‘환경·문화’ 실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필립모리스가 오는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부산 사상구 삼락생태공원에서 열리는 2025 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 참여해 환경적 책임과 문화적 경험을 동시에 전할 수 있는 현장 활동을 진행한다.회사는 환경재단과 손잡고 부산 지역 최초로 ‘쓰담필터X모두모아’ 플로깅 캠페인을 선보인다. 축제장 곳곳을 누비는 ‘쓰담필터 크루’가 무단투기

3

롯데호텔앤리조트, ‘웰컴 포인트 더블 적립’ 신규 가입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롯데호텔앤리조트는 고객들에게 풍성한 혜택과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 ‘롯데호텔 리워즈’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객실은 물론 직영 식음업장과 온라인몰 이숍(e-Shop)에서도 포인트 사용과 특가 혜택을 누릴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이 같은 편의성과 혜택에 힘입어 올해 1~8월 기준 리워즈 회원 수는 전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