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3일 민주노총 집회' 참가자 3명 확진...질병청, 전원 진단검사 행정명령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7-18 01:14:08
  • -
  • +
  • 인쇄
당시 서울 종로 일대서 8천명 규모 노동자대회 개최

방역당국이 지난 3일 민주노총 집회 참석자들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내렸다.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7일 밤 7월 3일 민주노총 노동자대회 참석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해당 집회에 참석한 민주노총 관계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했다고 밝혔다.

 

▲ 지난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7월 3일 노동자 대회 이후 지자체 및 민주노총과 함께 집회 참석자 중 확진자 발생에 대해 지속 감시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16일 지표환자 확진 이후 동료에 대해 검사를 실시한 결과 17일 2명이 추가되어 현재까지 총 3명이 확진됐다”며 “금일 역학조사 결과 3명 모두 3일 민주노총 집회 참석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방대본은 “코로나19 예방과 전파 차단을 위해 해당 노동자대회 참석자들은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신속한 진단검사 참여로 추가 전파를 최소화하는 데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방대본은 확진자들에 대한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경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오후 김부겸 국무총리는 총리실을 통한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세가 엄중한 가운데, 수차례 자제를 요청했던 민주노총 노동자대회 참석자 중 확진자가 나온 것에 대해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그러면서 “지난 노동자대회 참석자 전원에게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가까운 선별검사소를 찾아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일 여의도에서 노동자대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경찰이 차벽을 치는 등 봉쇄하자 3일 오후 종로 일대에 모여 기습 시위와 행진을 강행했다.

당시 민주노총 자체 추산 8천명의 조합원들은 장맛비 속에도 약 2시간 동안 ‘비정규직 철폐하라’, ‘구조조정 중단하라’, ‘최저임금 인상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집회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일부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경찰은 그후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이 본부장을 맡는 52명 규모의 특별수사본부(특수본)를 편성해 해당 도심 집회에서 발생한 불법행위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특수본은 집회 주최자와 주요 참가자들에게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 위반, 일반교통방해 등 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아쏠' 13기 옥순 효마니, 유희관·민경수와 흥미진진 삼각관계?!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웨이브(Wavve) ONLY 예능 ‘우리 아직 쏠로’에서 유희관-민경수가 13기 옥순 ‘효마니’를 사이에 둔 흥미진진한 삼각관계를 시작한다. 18일(오늘) 오후 5시 웨이브(Wavve)에서 선공개되는 야구인들의 리얼 연애 예능 ‘우리 아직 쏠로’(이하 ‘우아쏠’) 5회에서는 ‘지니’ 유희관, ‘우기’ 박재욱, ‘민빈’ 민경수,

2

'독박투어4' 김준호 "유세윤 무독이니 빨리 짜야 돼"→하승진 "진짜 나쁜 형들"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독박즈’가 게스트 하승진과 손잡고 ‘무독’ 유세윤 몰이에 나선다. 20일(토) 밤 9시 방송하는 채널S ‘니돈내산 독박투어4’(채널S, SK브로드밴드 공동 제작) 17회에서는 김대희x김준호x장동민x유세윤x홍인규가 초특급 게스트 하승진과 함께 인도네시아의 숨겨진 보석 ‘빈탄’에서 다이내믹한 액티비티를 즐기는 하루가 펼쳐진다.

3

'박장대소' 박준형-장혁, 신청자들 콜(요청) 받고 길거리 깜짝 출몰?!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채널S 신규 예능 ‘박장대소’가 박준형-장혁의 좌충우돌 케미가 담긴 첫 녹화 스틸을 전격 공개했다. 오는 10월 말 첫 방송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는 30년 우정의 ‘찐친 브로’ 박준형-장혁이 일반인들의 ‘콜(요청)’을 받아 현장으로 출동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리얼리티 예능이다. 이와 관련해 제작진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