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위치오차 1~1.6m로 축소'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 'KASS' 15일 첫 신호 공개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12-14 01:5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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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위치오차 ‘15~33m→1~1.6m’로 줄여…세계 7번째 표준등재
내비게이션·드론·자율차 위치정확도 향상…최종목표는 항공서비스

국토교통부는 위성항법시스템(GPS) 위치 오차를 1~1.6m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줄여 우리나라 전역에 정밀한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신호를 15일 처음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ASS(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란 GPS 위치오차를 줄여(15~33m→1~1.6m) 정밀위치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세계 7번째 국제표준으로 등재된 한국형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을 말한다.
 

▲ 항공위성서비스(KASS) 개념도. [국토부 제공]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GPS의 오차를 축소해(최대 33m) 위성으로 정확한 위치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국제표준 위성항법보정시스템(SBAS)을 항공용 위성항법시스템으로 표준화해 전 세계 확대 운영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미국, 유럽, 인도, 일본 등 4개국은 국가 위치정보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해 GPS 위치정보를 보정하는 SBAS를 개발하여 정밀위치정보를 제공 중에 있고, 한국, 러시아, 중국 3개국은 구축 중에 있다.

KASS가 제공되면 유연한 항공기 접근‧착륙 경로를 선정할 수 있고, 항공기 지연‧결항 감소와 안전도 향상 등의 효과도 기대된다.

특히, 산악 등으로 계기착륙시설(ILS)의 설치운영이 불가능한 울산 등 지방공항을 대상으로 KASS를 이용한 접근절차의 제공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 항공위성서비스(KASS) 정밀위치신호 제공 계획. [국토부 제공]

국토부는 “지난 6월 23일 항공위성 1호의 성공적인 발사 이후 지상시스템 간 단계별 연계시험과 성능확인 등 과정을 진행해왔다”며, “내년 말 항공용서비스 개시에 앞서 KASS 신호를 위치기반 산업,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테스트해 활용할 수 있도록 우선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상시스템은 우리나라 전국에 7개의 기준국과 2개의 위성통신국, 2개의 중앙처리‧통합운영국을 운영한다.

국토부는 KASS 정밀위치 신호 1차 제공에 앞서 주관연구기관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차량 등을 이용해 위치 정확도 개선 성능테스트를 실시했고, 현재 GPS의 오차가 1m 수준으로 축소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지난 8일 위성항법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KASS 사업추진정책위원회’ 등을 통해 다양한 관계 전문가들과 KASS 신호제공을 위한 준비상황을 철저히 점검했다.

▲ 지상시스템 현황. [국토부 제공]

국토부는 “KASS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면서, 일반 산업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산학연 및 정부 관계기관과 ‘KASS 얼라이언스(Alliance)'를 구성해 KASS 활성화에 노력중에 있다”며 “이번 KASS 신호 첫 제공을 계기로 보다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KASS 얼라이언스는 항공(UAM, 드론), 도로(자율차, 내비게이션), 철도‧해양, 위치정보(휴대폰, 통신사, 지도, 칩셋), 측지측량, 안전(치안, 소방 등) 6개분과 약 80명으로 구성됐다.

참여기업에서는 KASS 정밀위치 신호가 제공되면 드론, 차량용 내비게이션 분야 등에서 KASS 신호를 이용한 시험 및 검증을 시작하고, 일부 분야에서는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상용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위치기반서비스 산업계에서는 “KASS 신호가 스마트폰에 적용된다면 내비, 주차 및 택시호출 서비스 등에서 위치 정확도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 항공위성서비스(KASS) 동작 원리. [국토부 제공]

국토부는 드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자율주행차 등 모빌리티 산업뿐만 아니라, 응급구조 및 농업 등 GPS를 이용하는 분야에서도 보다 정밀한 위치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앞으로 항공위성서비스(KASS)는 사용자 의견수렴과 항공용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안정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에 따른 항공용 인증 등 과정을 거쳐 내년 말부터 본격적인 KASS 신호를 제공할 예정이다.

체계적인 관리운영을 위해 별도의 전문운영기관을 지정하여 위탁 시행할 계획이다.

▲ 주요 국가별 위성항법보정시스템(SBAS) 현황. [국토부 제공]

산업계 등에서 KASS 신호를 원활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정보, 제공일정 등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SS 사업단 누리집을 통해 제공 중이다.

국토부 주종완 공항정책관은 “이번 KASS 정밀위치 신호 제공을 시작으로 정확도 높은 위치정보를 일반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위치기반 산업계 등과 적극 협력해, KASS의 성공적인 구축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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