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배민', 악성 리뷰 피해 최소화한다..."리뷰 추천순 정렬 기능 도입"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11-23 10:24:23
  • -
  • +
  • 인쇄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리뷰의 순기능을 더 강화하고 악성 리뷰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리뷰 시스템에 추천순 정렬 및 통계 기능을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리뷰 추천순 정렬은 리뷰의 텍스트와 사진, 등록일 등의 요소를 고려해 이용자들이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 우아한형제들 제공


이 기능은 오는 30일 서울 송파구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적용되며, 내년 1월 중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추천순 정렬은 최신순 등 기존 정렬 기준과 함께 제공된다.

또 이용자가 남긴 평균 별점을 보여주는 '리뷰 통계' 기능도 오는 29일부터 도입된다.

기존에도 이용자가 남긴 리뷰를 한 번에 보여주는 '리뷰 모아보기' 페이지가 제공됐지만, 앞으로는 해당 페이지에서 이용자가 남긴 별점의 전체 평균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리뷰 통계 기능을 활용하면 리뷰 작성자의 별점 부여 성향을 참고할 수 있어 악성 리뷰를 게시하는 일부 이용자들로부터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민은 음식과 상관없이 명예를 훼손할 여지가 있는 리뷰에 대해 업주가 신고하면 해당 리뷰를 일정 기간 노출하지 않고, 업주와 소비자 사이에서 플랫폼이 중재하는 '권리 침해 신고 프로세스'와 '리뷰 블라인드 정책'도 2020년부터 시행하는 등 건강한 리뷰 문화 조성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또 자체 운영하는 리뷰 모니터링팀을 통해 비방 표현이 포함된 악성 리뷰를 차단하고, 올해 2월에는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부적절한 리뷰를 이용자들이 신고하면 관리자 검수를 거쳐 악성 리뷰를 필터링하는 '리뷰 신고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했다.

김영한 우아한형제들 공통플랫폼실장은 "이용자와 사장님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리뷰를 더욱 편리하게 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관련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발전시켜, 건강한 리뷰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SDS, '기업 맞춤형 AI 풀스택 전략·글로벌 기술 협력 비전' 발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SDS는 잠실캠퍼스 마젤란홀에서 '엔터프라이즈 AI 커넥트 2026' 세미나를 열고, 기업 맞춤형 AI 풀스택 전략과 글로벌 기술 협력 비전을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기업 최초로 오픈AI와 리셀러 파트너 계약을 체결한 이후, 기업 환경에서의 AI 도입 전략과 실제 운영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

2

한국타이어 후원, 포뮬러 E 시즌 12 '2026 마이애미 E-PRIX'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 계열 글로벌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참여 중인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시즌 12 제3라운드 ‘2026 마이애미 E-PRIX’가 오는 31일(현지시간)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다. 28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3

배민, 처갓집양념치킨과 손잡고 입점업주 성장 지원
[메가경제=정호 기자]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치킨 프랜차이즈 ‘처갓집양념치킨’ 운영사 한국일오삼과 손잡고 입점 가맹점주의 온라인 매출 성장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한 협력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우아한형제들과 한국일오삼은 지난 27일 서울 송파구 우아한형제들 사옥에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지훈 우아한형제들 사업부문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