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박카스' 캄보디아서 '레드불' 꺾고 1위 수성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2 12:22:49
  • -
  • +
  • 인쇄
국민음료 등극에 캄보디아외 동남아 지역서 선전
"피로회복 컨셉, 매출 견인 주효", 700억 돌파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피로회복제 박카스가 동남아지역 중 특히 캄보디아에서 박카스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박카스는 동아쏘시오그룹에서 해외수출을 담당하는 회사인 동아에스티를 통해 2009년 처음 캄보디아 땅을 밟았다. 동아에스티는 이후 캄보디아를 박카스의 동남아 전초기지로 개척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각종 이벤트 지원 및 샘플링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현지화 전략을 꾸준히 펼쳐왔다. 그 결과 2011년에는 시장 1위 제품이던 ‘레드불’을 역전하는데 성공하며 캄보디아 국민음료로 자리잡았다. 

 

▲ 바카스가 캄보디아에서 레드불을 꺾고 국민음료에 등극했다. [사진=동아제약]

 


캄보디아에서 박카스는 국내에서 팔리는 유리병이 아닌 선적과 관리 등에 유리한 캔 형태로 제작돼 판매 중이다. 용량도 250ml로 국내 판매되고 있는 병 박카스(박카스D 100ml 기준)보다 2.5배 더 많다.

 

캄보디아에서 팔리는 일반적인 캔 음료 형태는 납작하고 뚱뚱한 모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인 형태이지만 날씬한 모양의 캔 박카스가 캄보디아 사람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다.

캄보디아에선 박카스는 '바까'로 불리며 길거리에서 판매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캄보디아에선 음료 판매의 80~90%가 노상에서 이뤄지기 때문이다.

박카스는 캄보디아 최초의 음료수 옥외 광고를 시도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특히 캄보디아의 독특한 교통수단인 ‘뚝뚝’(오토바이를 자동차처럼 개조한 택시)에 박카스 광고물을 부착했는데 특수 코팅 처리하여 어두운 밤에도 잘 보이도록 했다.

 

제품 패키지도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을 감안해 캄보디아 현지어가 아닌 한글명 ‘박카스’를 그대로 적용했다. TV광고도 진행했는데 광고모델을 한국인으로 기용한 바 있다. 또한 캄보디아는 우리의 1960년대와 사회 분위기가 비슷한데 산업화 초기 샐러리맨의 피로회복을 컨셉으로 잡은 것이 매출 상승에 주효했다.

박카스는 동아에스티 수출 1등 공신 제품임과 동시에 대한민국 수출 효자 제품이기도 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음료 수출액은 약 5억 7233만 달러, 우리 돈 약 7700억원으로 전년보다 11% 넘게 증가다. 수출국별로 보면 중국이 21%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미국, 캄보디아 순이었는데, 캄보디아는 박카스의 영향이 크다.

현지화 전략에 좋은 반응을 얻은 박카스의 해외 실적은 2011년 87억 원에서 2012년에는 139% 증가한 208억 원을 올리며 200억 원을 가뿐히 돌파했다. 이 후 매년 큰 폭으로 신장하며 지난해 7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코로나19 팬데믹 유행 시기에는 해외 매출액이 다소 감소하였으나, 2022년 엔데믹을 맞아 위축된 소비심리가 살아나며 캄보디아를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박카스는 캄보디아 외에도 필리핀, 베트남, 몽골 등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국내에서 박카스 신화라는 말까지 만들어 내며 대한민국 대표 피로회복제로 자리잡은 박카스는 세계인들의 피로회복제로 거듭나기 위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며 "캄보디아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각 나라에서의 현지 마케팅 강화를 통해 거점국가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서울시·위컬쳐·W2COMPANY 제작 협력 ‘K-DANCE FESTA’ 11월 24일 열려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서울특별시가 후원하고, 위컬쳐(WeCulture)가 주관하며 ㈜W2COMPANY가 협력하여 제작하는 ‘K-DANCE FESTA’가 오는 24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서울 중구 을지로3가 명보아트홀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은 지난해 성황리에 개최된 ‘K-Dance 문화 교류 페스티벌’의 성과를 기반으로, 한층 확장된 장르와 무대로

2

KGM, 평택연탄나눔 후원금 전달 및 연탄 나눔 봉사 활동
[메가경제=정호 기자] KG 모빌리티(이하 KGM)가 평택시 관내 독거노인과 어려운 이웃 등 소외계층 지원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2025 평택연탄나눔은행’ 발대식에 참석해 후원금을 전달하고 연탄 나눔 봉사 활동을 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12일 평택시 팽성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발대식에는 KGM ‘연탄길’과 ‘네바퀴동행’

3

하이트진로, 2025년 '테라' 크리스마스 에디션 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하이트진로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테라 크리스마스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테라 출시 후 시즌마다 선보이며 사랑받아 온 테라의 한정판 시리즈가 올해는 따뜻한 감성과 귀여운 매력을 더한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이번에 선보이는 ‘테라 크리스마스 에디션’은 테라 특유의 청정한 브랜드 컬러 바탕으로 눈 내리는 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