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AI 게임 실력 평가 ‘Orak 챌린지’ 글로벌 개최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0 11:06:20
  • -
  • +
  • 인쇄
AI 게임 실력 평가
NVIDIA, AWS, OpenAI 공식 후원사 참여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크래프톤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기반으로 AI의 게임 플레이 능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경진대회 ‘Orak 챌린지’를 개최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rh 10일 밝혔다.

 

▲ ‘Orak 챌린지’ 포스터 [사진=크래프톤]

이번 대회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LLM(Large Language Model) 에이전트의 게임 수행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Orak은 ‘오락’에서 착안한 이름으로, AI가 게임 속에서 상황을 인식하고 판단하며 행동을 결정하는 전 과정을 수치화해 평가하는 체계다.

이를 통해 AI가 실제 게임 환경에서 얼마나 효율적이고 전략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며, 게임 실력의 반복적인 검증이 가능하다.

참가자들은 Orak이 제공하는 실제 상용 게임 환경을 기반으로 한 통합 평가 인프라를 활용해 자신이 개발한 모델을 테스트할 수 있다.

결과는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글로벌 리더보드를 통해 공개된다. 대회는 ▲Street Fighter III ▲Super Mario ▲ Pokémon ▲ StarCraft II ▲ 2048 등 다섯 개의 게임을 활용해 진행되며, 모델의 전략적 사고·문제 해결력·효율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번 챌린지에는 NVIDIA(엔비디아), AWS(아마존웹서비스), OpenAI가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

참가팀에게는 대회 기간 동안 LLM 실험에 활용할 수 있는 총 4만5000달러 규모의 크레딧이 제공되며, 최종 우승자에게는 총 2만 달러의 상금이 주어진다.

상위권 팀은 Orak을 개발한 크래프톤 AI 연구진과 에이전틱(Agentic) LLM 기술 논의 세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된다.

참가팀은 최대 5명까지 구성 가능하며, 하루 5회 이내로 모델을 제출할 수 있다. 참가 등록은 11월 21일까지이며, 최종 우승자는 2026년 2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크래프톤은 과학기술정부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의 SK 텔레콤 컨소시엄 정예팀으로, 다국어 지원과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차세대 AI 모델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Orak 챌린지를 통해 축적된 실전형 의사결정 LLM 연구 경험을 국가 AI 생태계로 확장하고, ‘AI First’ 전략을 기반으로 전사 AI 내재화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강욱 크래프톤 AI 본부장은 “크래프톤은 Orak을 통해 LLM 에이전트 연구의 새로운 평가 기준 제시하고, 게임 산업 전반의 AI 혁신을 선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크래프톤은 ‘AI First’ 전환에 맞춰,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 있는 인게임 AI 적용 사례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제뉴원, ‘공정채용 우수기업’ 장관상 수상…청년 맞춤 채용 강화 눈길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국내 대표 합성의약품 CDMO(위탁개발생산) 기업 제뉴원사이언스(대표 전광현, 이하 제뉴원)가 ‘2025 공정채용 우수기업 어워즈’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이번 시상식은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됐으며, 이우영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과 전광현 제뉴원 대표가 참석했다. ‘공정채용 우수기업 어워즈’는 고

2

NH농협은행, ‘양방향 포인트 전환 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네이버페이(Npay)와 제휴해 NH포인트와 Npay포인트를 1대1 비율로 전환할 수 있는 ‘양방향 포인트 전환 서비스’를 출시하고, 이를 기념해 오는 30일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이번 서비스로 NH멤버스 앱과 네이버페이 앱에서 자유롭게 포인트를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에서 전환된 NH

3

파파존스, ‘더 제너레이션 매치 상상인 메디카코리아’ 공식 스폰서 참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파파존스는 현직 프로야구 선수들이 출전하는 ‘더 제너레이션 매치 상상인 메디카코리아'의 공식 스폰서로 함께하며, 싸인 유니폼과 경기 티켓 등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전개한다고 10일 밝혔다. ‘더 제너레이션 매치 상상인 메디카코리아’는 현직 프로야구 선수들이 ‘팀 베테랑’과 ‘팀 라이징’으로 나뉘어 자존심을 걸고 맞붙는 이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