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당뇨병 신약 후보물질' 반려동물 대상 연구에서도 안전성 확인"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11-22 11:13:54
  • -
  • +
  • 인쇄

대웅제약은 당뇨병 치료제 후보물질인 'DWP16001(이나보글리플로진)'의 안전성이 반려동물 대상 연구에서도 확인됐다고 22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해 5월 발표한 8주간 연구자 임상에 이은 추가 임상으로, 인슐린 의존형(제1형) 당뇨병 반려견을 대상으로 DWP16001의 1년 연장 투약에 대한 장기 안전성을 검증한 것이다. 

 

▲ 최한솔 서울대학교 수의과학교실 전임수의사가 DWP16001 반려동물 대상 당뇨병 치료효과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웅제약 제공]


이번 발표는 최한솔 서울대 수의내과학교실 전임수의사가 진행했다.

인슐린과 DWP16001을 1년 동안 1일 1회 또는 3일 1회 병용투여한 뒤 각 군에게 혈중 케톤 및 젖산탈수소효소, 일반 혈액, 혈청화학, 전해질 등의 검사를 시행한 결과, 당뇨병 반려견 치료와 관리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부작용인 저혈당과 당뇨병성 케톤산증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백혈구·적혈구와 장기에 대한 유의한 수치 변화도 확인되지 않아 1년 장기 투약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연구의 책임 연구자인 윤화영 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는 "당뇨병 반려견에 인슐린 및 DWP16001 투약을 1년에 걸쳐 장기 적용해 본 결과, 안전성 및 혈당조절효과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대웅제약은 향후 실제 동물의약품 출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개발을 가속할 방침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두 건의 연구자 임상으로 당뇨병 반려견에서 DWP16001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모두 확인했다"며 "반려동물 대상 의약품으로 개발해 경구 치료제가 없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새로운 선택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웅제약은 연내 이나보글리플로진의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해 내년 상반기 국내에 출시할 계획이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중공업, 새해부터 '수주 랠리'…LNG·에탄·원유선 잇단 계약 '1.26조원' 확보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중공업이 새해 들어 대규모 선박 수주에 연이어 성공해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존재감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LNG운반선과 초대형 에탄운반선(VLEC), 원유운반선 등 다양한 선종을 고르게 확보해 수주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해 나가고 있다. 28일 삼성중공업은 최근 버뮤다, 아시아, 라이베리아 지역 선사들과 총 9억 달러(약 1

2

셀트리온 ‘짐펜트라’ 美서 역대 최대 처방… 마케팅·환급 확대 전략 통했다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셀트리온의 세계 유일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 치료제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 제품명)가 미국 시장에서 역대 최대 처방 기록을 달성하며 본격 성장 구간에 진입했다.짐펜트라는 미국 출시 이후 올해 1월 2주차 기준 주간 처방량(TRx)이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전월 동기 대비 약 27%(아이큐비아 기준), 전년 동기

3

컴투스, ‘유니잼 with 컴투스’ 성황리 마무리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전국 대학생 게임 개발 동아리 연합 ‘유니데브’와 함께한 ‘제4회 유니잼 with 컴투스(UNIJAM with Com2uS)’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8일 밝혔다. ‘유니잼’은 ‘유니데브’가 주관하는 연례 게임잼 행사로, 즉석에서 팀을 구성하고 제한 시간 동안 주제에 맞는 게임을 창작하는 대회다. 1월 16일부터 18일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