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이석호 기자] LG전자가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의 핵심가치로 '진화·연결·개방'을 꼽으며 고객에게 스마트홈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LG전자는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나흘간 진행되는 글로벌 표준 연합 'CSA' 정례회의에 참석해 LG 씽큐의 비전을 소개하고 스마트홈 플랫폼 경쟁력을 부각시켰다고 이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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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랫폼사업센터 정기현 부사장은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표준 연합 CSA(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의 정례회의에 참석해 내·외부 공간의 경계를 허무는 진정한 스마트홈 경험이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더 고도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 발표하는 등 LG 씽큐의 경쟁력을 부각했다. [사진=LG전자 제공] |
이번 회의에는 LG전자를 비롯해 주요 가전업체와 애플,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 플랫폼 회사와 IoT 기업이 참석했다.
LG전자가 의장사를 맡은 CSA는 스마트홈 생태계 확장을 위해 개방형 통신 표준인 '매터(Matter)'를 개발하고 표준화하는 단체다.
이날 기조연설 연사로 나선 정기현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 부사장은 "가까운 미래엔 LG 씽큐가 고객 생활패턴을 학습하고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최상의 스마트홈 환경을 조성해 고객 삶의 자유도를 높여줄 것"이라며 "집, 직장, 휴가지에서까지 나를 챙겨주는 똑똑한 동반자 역할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LG 씽큐는 가전과 IoT 기기 등 집 전체의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절해 알아서 에너지를 절약한다.
또 고객이 가전이나 IoT 기기를 새로 구입하면 기존 집에 설치된 LG 가전이 이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LG 씽큐에 연동시켜 LG 씽큐에 별도로 제품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된다.
정 부사장은 LG 씽큐의 핵심 가치를 '진화·연결·개방'로 정의하며 향후 LG 씽큐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LG 씽큐는 차세대 AI 기반 지능형 솔루션인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 기술을 통한 진화로 고객에게 혁신적 경험을 제공한다.
LG전자는 LG 씽큐에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AI 챗봇 서비스,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위한 AI 기반 음성 ID 기술 등의 적용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고객이 설정한 에너지 목표 사용량에 맞춰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기술 등 AI 기반 에너지 관리 기능을 더 고도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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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 씽큐(LG ThinQ)' 로고 |
LG전자는 '개방성'을 강조한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적극 추진해 LG 씽큐의 편의성과 범용성을 높여왔다.
LG 씽큐는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등 AI 플랫폼을 지원하고, 구글 캘린더(일정)·서드파티 앱(메모/날씨)·T맵(교통) 등과 연동된다.
더불어 LG 씽큐의 '연결성'도 강화하고 있다. 고객은 LG 씽큐에 애플 홈킷, 아카라, 헤이홈 등 IoT 기기들뿐 아니라 매터 인증을 받은 기기들을 연결해 LG 가전과 함께 손쉽게 제어·관리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매터 인증을 받은 스마트 TV 플랫폼 'webOS 23'이 탑재된 LG TV를 허브로 삼고 집 안의 다양한 가전 및 IoT 기기들을 제어할 수도 있다.
정 부사장은 "LG전자는 별도 조작 없이도 AI가 고객의 상황·상태를 인식하고 판단해 선제적으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앰비언트 컴퓨팅 시대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AI로 끊임없이 진화하면서 매터로 IoT 생태계와 연결되는 LG 씽큐를 통해 차별화된 스마트홈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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