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일가 회사, 내부거래로 매출 급증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4-19 17:51:17
  • -
  • +
  • 인쇄
SG메디칼 씨젠의료재단 의존해 매출 안정화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코스닥 상장 바이오 기업 씨젠 오너 일가가 최대주주인 SG메디칼(에스지메디칼)이 최근 3년간 씨젠의료재단과의 내부거래에 힘입어 매출이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SG메디칼·씨젠의료재단 CI. [이미지=각 사]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G메디칼은 지난해 매출 1775억원을 거두며 전년보다 3.6% 늘었다. SG메디칼은 씨젠의료재단과의 내부거래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SG메디칼은 체외진단 의료기기 수입 유통회사다. 2008년 씨젠 창업주인 천종윤 대표가 100% 지분을 보유한 개인회사로 출발했다.

이후 여러 차례 증자를 거치면서 천 대표의 동생인 천종기 씨젠의료재단 이사장이 개인 최대주주 자리를 넘겨받았다.

천 대표가 이사장을 맡았던 씨젠의료재단은 질병 진단검사 전문 비영리 의료법인이다. 이 재단은 지난 1990년 설립돼 2000년 '네오딘 의학 연구소'로 이름을 바꿨다가 2014년부터 현재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진단검사의학, 분자진단·진단면역 검사 등의 서비스를 종합병원이나 일반 병·의원에 제공한다.

지난해 SG메디칼이 씨젠의료재단과의 거래에서 거둔 매출은 1345억원으로 전체 매출 가운데 75.7%에 달한다. 이는 2021년 거래 비중인 78.5%보다 다소 줄었지만 매출 의존도는 여전히 높은 셈이다. 다만 이 회사 영업이익은 32억 원으로 전년(190억원) 대비 83.2%나 급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글과컴퓨터, 충청북도교육청과 디지털 역량 강화 MOU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한글과컴퓨터(한컴)가 충청북도교육청(충북교육청)에 온라인 타자 연습 서비스 ‘한컴타자’를 제공하고, 디지털 교육 콘텐츠 활용 및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 협력한다. 한컴과 충북교육청은 충북교육청 교육감실에서 김연수 한컴 대표와 윤건영 교육감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세대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2

신세계百, 제주도 매력 알리기 나선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백화점이 제주특별자치도 매력 알리기에 나선다. 신세계백화점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손잡고 기업-지역간 상생 및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10일 서울 서초구 신세계백화점 본사에서 박주형 신세계 대표이사, 김선진 신세계백화점 영업본부장, 장수진 신세계백화점 상품본부장, 오영훈 제주특별

3

대상 종가, 칼칼하고 깊은 맛 살린 ‘전라도 맛김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상의 김치 브랜드 종가가 ‘전라도 맛김치’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신제품 ‘전라도 맛김치’는 깔끔한 맛이 특징인 기존 중부식 맛김치에 비해 풍부한 젓갈과 양념을 사용해 정통 전라도 김치의 칼칼하고 진한 맛을 살렸다. 멸치를 통째로 발효해 진한 감칠맛을 내는 멸치육젓에 꽁치, 황석어, 갈치, 새우 등 4가지 젓갈을 더했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