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국정자원 화재 전담팀 가동...원인 수사 본격화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8 16:18:01
  • -
  • +
  • 인쇄
리튬이온 배터리 폭발 원인 규명 '집중'
"KT 관리 부실 논란도 확산"

[메가경제=정호 기자] 경찰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의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며 본격 수사에 나섰다.

 

28일 대전경찰청에 따름녀 대전 유성구 국정자원에서 소방당국, 국립과학구사연구원과 합동 감식에 나섰다. 전담 수사팀은 김용일 형사과장(총경)을 팀장으로 20명 규모로 알려졌다. 

 

 

▲ 화재로 불탄 배터리들.[사진=연합뉴스]

 

해당 팀은 화재가 발생한 '무정전·전원 장치(UPS)'용 리튬이온 배터리가 폭발한 이유를 집중 규명할 예정이다. 동시에 관리 문제자 안전 조치 등의 문제를 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사건 경위는 국정작원 작업자 13명이 5층 전산실 서버에 배치된 UPS 배터리를 옮기던 중 전원이 차단된 배터리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배터리는 2014년 8월 국정자원으로 납품됐으며, 권장 사용기간을 1년 넘긴 상태였다. 이 배터리는 관리 업체로부터 정기점검을 받고 문제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전날 일부 시설 구성품을 확보해 감정을 의뢰했다. 전산실에서 반출한  배터리들은 수조를 통해 잔류 전기를 빼내는 작업을 거친 뒤 국립과학 수사연구원에 감식을 의뢰할 예정이다. 감식은 오후까지 이어졌으며 내일 오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강재석 과학수사계장은 "어제 현장 감식 과정에서 증거물을 신속하게 확보해 감정 의뢰했다"며 "정확한 화재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광범위한 합동 감식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 일각에서는 시설 관리를 맡은 KT측의 관리 부실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비상교육,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 부문 ‘대통령 표창’ 수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비상교육은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 경영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창의적인 디자인 경영으로 국가 디자인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 기관,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국내 디자인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상으로 평가된다.비상교육은 2018년 교과서 발행

2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서바이벌’ 8챕터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게임 ‘발할라 서바이벌’에서 8챕터 ‘바나하임 남부’ 지역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전장 공개와 함께 캐릭터 성장의 재미를 강화하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먼저, 신족의 수중 도시를 무대로 한 8챕터 ‘바나하임 남부’가 추가돼 색다른 전

3

지성원 현대차 전무, 디자인대상 '대통령상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 지성원 전무가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현대자동차가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코엑스 그랜드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식에서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지성원 전무가 디자인공로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