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취임일성, "중소벤처 자금공급 협조"

장찬걸 / 기사승인 : 2017-12-01 16:24:29
  • -
  • +
  • 인쇄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김태영 신임 은행연합회장(사진)은 취임일성으로 "중소·벤처기업 등에 대한 필요 자금 공급을 위해 은행들과 함께 정부당국과 협조해 나갈것"을 강조했다.


김 회장은 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경제의 필요한 곳에 은행 자금을 원활히 공급해 우리 경제의 성장에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 등에 대한 필요 자금 공급을 위해 은행들과 함께 정부당국과 협조해 나갈 뜻도 강조했다.


국내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주요국의 통화완화 정책 축소 움직임, 북핵 등 지정학적 리스크, 가계부채 문제, 취약업종 기업 구조조정 등을 언급하며 전망을 어둡게 내다봤다. 핀테크업의 성장 등 정보기술(IT)에 따른 새로운 금융서비스 등장에 대해서는 금융사들이 처한 가장 큰 위협요인으로 봤다.


그는 "저성장·저금리 기조 하에 국내 금융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러 은행산업의 수익 기반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성장도 한계에 다다랐다"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는 금융산업의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바꿔나가고 있어 '은행업은 필요하지만, 은행은 아니다'라는 빌게이츠의 말이 은행의 현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은행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적인 서비스 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금융산업 전체의 경쟁력 향상과 발전을 견인해 나가야 한다"는 포부를 내세웠다. 아울러 "글로벌 시장 진출 활성화와 신사업 진출을 통한 새로운 수익기반 확충, 관련 시스템 정비 등을 통해 은행산업의 국제 경쟁력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관련해선 "새로운 은행산업 모델을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정보공유,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규제 완화 등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정책당국에 적극 건의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찬걸
장찬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설엔 치킨에 떡볶이까지”…BBQ, 사이드 무료 증정 프로모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설 명절을 맞아 치킨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사이드 메뉴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BBQ는 오는 22일까지 자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치킨 메뉴를 주문한 고객에게 ‘BBQ 떡볶이’와 ‘롱김말이’를 무료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BBQ 떡볶이’는 2025년 기준 BBQ 사이드 메뉴 판매량 1위를 기록한 제품으로

2

‘가왕’ 임영웅, 이찬원 꺾고 K-브랜드지수 트로트 가수 부문 영예의 1위 수성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트로트 가수 부문 1위에 임영웅이 선정됐다고 16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

3

위러브유, 설 명절 맞아 국적 초월한 온기 나눔
[메가경제=이준 기자] “한국에도 명절을 함께 보낼 가족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국내 거주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설 명절의 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마련됐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11일, 화합과 연대의 장인 ‘2026 지구촌 가족과 함께 나누는 행복한 설 명절’ 행사를 열었다. 위러브유 성남판교지부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