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욱, 앞으로 유튜브 채널 개설 못한다...유튜브가 밝힌 이유는?

김지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7 08:26:25
  • -
  • +
  • 인쇄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그룹 룰라 출신 가수 고영욱이 앞으로도 유튜브 채널을 열지 못할 전망이다.

 

▲고영욱(왼쪽)과 폐쇄된 그의 채널. 

 

고영욱은 최근 유튜브 채널 'Go! 영욱 GoDogDays'라는 채널을 개설했지만, 지난 18일 돌연 폐쇄됐다. 이유는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내 '유튜브 커뮤니티 보호하기' 항목이었다. 이 항목에는 '유튜브 플랫폼 안팎에서 크리에이터 행위가 유튜브 사용자, 커뮤니티, 직원이나 유튜브 생태계에 해를 끼치는 경우 유튜브는 커뮤니티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라고 명시돼 있다. 

 

고영욱의 채널 폐쇄 후 유튜브 관계자는 매체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유튜브 커뮤니티에 해를 끼치는 크리에이터의 플랫폼 밖에서의 행동을 금지하는 크리에이터 책임 가이드라인에 따라 'Go! 영욱 GoDogDays' 채널을 종료하게 됐다. (고영욱 씨는) 앞으로도 다른 유튜브 채널을 사용하거나 소유하거나 만들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고영욱은 자신의 SNS에 심경을 밝혔다. 그는 "밤 사이에 제 유튜브 채널이 폐쇄된 것 같다. 전과자라는 이유로 유해한 콘텐츠를 올린 것도 아닌데 유튜브 측에서 없는 규정을 한 개인에게만 적용시킬 수 있는건지 법의 처벌을 다 치뤘는데.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되고, 과연 이게 형평성에 맞는건지"라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어 고영욱은 "부족한 저의 채널을 구독해주신 분들과 방문하고 관심 가져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 또 메일로 응원해주신 분들께 죄송하고 아쉬운 마음 전한다"라며 "짧은 시간이었지만 넘치는 사랑 보내주신 여러분들께 고맙고 그 마음 잊지 않겠다. 건강하세요"라고 밝혔다.

 

앞서 고영욱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 한 후, 조회수가 30만회를 엄기며 인기를 끌자 지난 20일 국회 국민동의청원에 '성범죄 확정판결을 받은 유튜버의 행위에 대해 국회 차원의 강력한 제재 요청에 관한 청원'이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한편 고영욱은 지난 1994년 혼성그룹 룰라로 데뷔했으며, 지난 2010년 7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세 명의 미성년자를 총 네 차례에 걸쳐 성폭행 및 강제추행한 혐의로 2013년 12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 6개월 형을 확정받았다. 전자발찌 3년, 신상정보 공개 5년 형도 내려졌으며, 전자발찌 착용은 지난 2018년 7월 만료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