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금융권 첫 SaaS 내부망 활용으로 업무효율성 제고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1-11 09:28:50
  • -
  • +
  • 인쇄
모든 임직원 M365·팀즈 사용…업무시간 주당 3시간 단축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교보생명은 국내 금융회사로는 처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aaS’를 활용해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11일 밝혔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교보생명의 ‘클라우드 활용 협업툴 소트트웨어의 내부망 이용 금융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교보생명 직원들의 업무시간은 주당 평균 3시간 단축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교보생명이 금융회사로는 처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aaS’를 활용해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교보생명 본사 전경 [사진=교보생명]

 

SaaS는 개별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 브라우징으로 필요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다. 인터넷을 통해 접근하는 손쉬운 활용성이 강점이다.

그동안 금융권은 ‘망분리 규제’로 SaaS처럼 온라인 업데이트가 필요한 업무 도구의 활용까지 제한돼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이 낮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교보생명은 작년 9월 SaaS를 내부망에서 사용토록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뒤 보안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해왔다.

따라서 혁신금융서비스에 부가되는 보안 평가까지 통과해 금융사로는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는 것이 교보생명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번에 지정된 SaaS서비스는 MS(마이크로소프트)의 M365와 팀즈(Teams)로 자료 공유나 공동 편집·화상 회의 등 협업에 활용된다.

교보생명은 IT(정보기술) 부서 위주로 내부망에서 SaaS를 시범 사용한 결과 매주 반복되는 보고자료 작성·문서 취합 등에 쓰는 업무시간이 주당 평균 3시간이상 줄어들었다. 더욱이 자료 취합시 데이터 누락 등 리스크 요소가 줄고 데이터 실시간 공유로 업무 효율이 제고됐다.

앞으로 교보생명은 SaaS 활용 우수 케이스를 발굴·전파해 전사적으로 SaaS를 이용한 협업기조를 조기에 안착시킬 수 있도록 조직문화 개선 활동을 병행할 예정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모든 직원이 내부망에서 SaaS를 사용할 수 있어 자유로운 의견 공유와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한 디지털 기반 조직문화를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고객에게 다양한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교보생명 이외에도 금융사 15곳이 클라우드 활용 협업툴 소프트웨어의 내부망 이용 금융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아 SaaS 서비스 활용을 준비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장비 훼손 시 구입가 전액 물어내라?…공정위, 동원F&B 시정명령
[메가경제=정호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동원F&B의 대리점 대상 불공정 약관에 대해 시정명령(행위금지·통지명령)을 부과했다. 냉장·냉동 장비를 임대하거나 광고물이 부착된 판촉 장비를 지원하면서 장비가 훼손·분실될 경우 사용기간·감가상각 없이 ‘구입가 전액’을 배상하도록 한 조항이 법 위반으로 판단된 것이다.공정위에 따르면 동원F&B는 2016

2

힘찬병원 이정훈, 로사 로봇 무릎 인공관절 500례 돌파…로봇수술 3,000례 집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힘찬병원 이정훈 의무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짐머 바이오메트의 로봇 플랫폼 ‘로사(ROSA)’를 이용한 무릎 인공관절치환술 500례를 넘어섰다. 국내 로사 로봇 수술 건수 기준 상위권 의료진으로 평가된다.로사 로봇은 미국 FDA 승인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5세대 무릎 인공관절수술 로봇으로, 2025년 4월 기준 전국

3

일동제약, 공정위 CP등급 ‘우수(AA)’…준법·부패방지 체계 인정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일동제약이 공정거래위원회의 ‘CP(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등급 평가’에서 상위 수준인 ‘우수업체(AA)’를 획득했다. 회사는 이번 성과를 계기로 윤리경영과 ESG 경영 체계를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일동제약은 22일 공정위가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위탁해 운영하는 CP 등급 평가에서 AA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CP는 기업이 공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