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초점] 중형 SUV·대형 세단 성장세… 새해에 기대 모으는 신차는?

장찬걸 / 기사승인 : 2019-01-13 18:52:13
  • -
  • +
  • 인쇄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해마다 소비자의 기호는 바뀌기 마련이다. 자동차에 대한 기호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국내 자동차업계에서는 큰 차는 잘 팔리고 작은 차들은 다소 주춤한 '대고소저'(大高小低) 현상이 뚜렷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3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11월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GM, 쌍용차, 르노삼성 등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중형차급 이상 승용차 판매량은 총 69만832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69만6403대보다 0.3% 증가했다.


지난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한 것은 중형차급 이상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큰 인기를 끈 신형 싼타페가 속한 중형 SUV 차급의 판매량은 20만7269대로 전년 동기 대비 29.5% 늘었다.


올해 국내 자동차시장…큰차 '인기', 작은차 '주춤' [그래픽= 연합뉴스]
[그래픽= 연합뉴스]


이에 따라 중형 SUV는 올해 처음으로 세단과 SUV를 아우르는 전체 차급 중 최다 판매기록 달성을 눈앞에 뒀다.


대형 SUV 차급은 최근 출시된 팰리세이드와 내년 초 선보이는 G4 렉스턴 롱보디 모델이 가세함에 따라 앞으로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 세단 역시 최근 선보인 G90에 더해 내년에 G80 신모델 출시가 예정돼 있어 향후 판매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중형차 미만 차급의 판매량은 올해 1∼11월 총 48만1542대로 작년 같은 기간의 48만5679대보다 0.9% 감소했다.


경차 판매는 7.5% 줄어든 11만5647대에 그쳤고, 소형 세단은 볼트와 클리오 덕분에 증가세(34.2%)를 보였으나 판매량(1만3847대) 자체를 놓고 보면 전체 차급 중 가장 적었다.


준중형 세단의 경우 13만6231대로 1.1% 늘었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판매량 순위에서 준대형 세단에 밀리며 좀처럼 맥을 추지 못했다.


현대 '펠리세이드' [사진= 현대차 제공]
현대 '펠리세이드' [사진= 현대차 제공]

올 한 해 자동차 업체들은 새해 벽두부터 신차를 쏟아내며 공격적인 판매 회복에 나선다. SUV의 존재감이 확연한 가운데 지난 한 해 부진했던 세단이 반격에 나서면서 최소 30여종의 신차가 올해 소비자들과 만난다.


기해년 자동차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다. '팰리세이드'는 지난달 27일 경기도 포천 레이스웨이에서 진행된 '2019 올해의 차' 실차 테스트에서 총점 5628.5점을 얻어 1위를 차지했다.


'2019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는 현대차 넥쏘, 렉서스 ES300h, 볼보 XC40, 쌍용차 렉스턴 스포츠, 현대차 벨로스터 N, 현대차 싼타페, 혼다 어코드, 기아차 K3, 현대차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90 등이 올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찬걸
장찬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