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재명 당대표 비서실장에 천준호…대변인 박성준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8-29 00:39:12
  • -
  • +
  • 인쇄
사무총장에 조정식·안규백·윤관석·김경협 등 거론
정책위의장에는 윤후덕·김민석 등 하마평

28일 오후 열린 정기전국대의원대회(전대)에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는 이날 밤 이재명 당 대표 비서실장에 천준호(초선·서울 강북을) 의원을 임명하고, 당 대변인에 박성준(초선·서울 중구성동구을) 의원을 내정했다.

당 공보국은 이날 오후 이재명 대표와 5명의 최고위원이 간담회에서 협의한 결과 이 같은 인선안을 확정했다고 공지했다.

통상 새 지도부는 전대 다음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첫 최고위 회의에서 상견례 및 인선 협의를 시작했던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는 28일 이재명 당 대표 비서실장에 천준호(초선·서울 강북을) 의원을 임명했다. 사진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행정안전부의 현안 보고를 촉구하고 있는 천 의원. [서울=연합뉴스]

천 의원과 박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일찌감치 ‘이재명 캠프’에 합류해 친이재명계로 분류된다.

천 의원은 경희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박원순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 등을 거쳐 지난 대선에선 이재명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비서실 부실장을 지냈다.

박 의원은 KBS·JTBC 아나운서 출신으로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경선 캠프에서 공동 대변인을 맡았다.

▲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는 28일 이재명 당 대표 비서실장에 당 대변인에 박성준(초선·서울 중구성동구을) 의원을 내정했다. 사진은 지난 22일 오후 국회박물관 내 체험관에서 열린 자신의 책 '역대 대통령 후보에게 배우는 스피치의 정치'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박 의원. [서울=연합뉴스]

이 대표와 5명의 최고위원(정청래 고민정 박찬대 서영교 장경태·득표율 순)은 이날 전대 종료 직후 긴급간담회를 가졌으며, 우선 당 대표 비서실장과 당 대변인을 결정했다.

다만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 등 주요 당직 인선은 더 논의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전당대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 당선자 분들과의 간담회에서 중지를 모아 인사를 결정하도록 하겠다”며 “통합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인선하겠다”고 밝혔다.

당내 조직과 살림을 책임지는 사무총장 자리에는 조정식(5선)·안규백(4선)·윤관석(3선)·윤후덕(3선)·김경협(3선) 의원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 대표의 최측근이자 이재명계 좌장인 4선 정성호 의원이 일찌감치 사무총장 후보 1순위로 거론됐지만 정 의원은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후덕 의원은 3선의 김민석 의원과 함께 정책위의장 하마평에도 오르내리고 있고, 재선의 김병욱 의원은 정책위 수석 부의장으로 거론된다.

수석 대변인에는 전북 출신인 재선의 김윤덕·안호영 의원이 후보군에 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설 명절 주류, 상황 따라 골라 마신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설 명절을 앞두고 주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 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사전 예약 기간 주류 매출은 전년 설 대비 20% 증가했다. 3년 연속 성장세다. 업계는 명절 기간 가족·지인 모임이 늘어나는 동시에 건강과 열량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수요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한다. 기름진 명절 음식과의 궁합,

2

형지엘리트, 매출 19%↑·영업익 4.5배 급증…스포츠 상품화 ‘폭발적 성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형지엘리트가 스포츠 상품화 사업 성장에 힘입어 외형과 수익성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형지엘리트의 제25기 반기(2025년 7~12월·6월 결산법인) 연결 기준 매출액은 8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전년 대비 142억원 늘어난 규모다. 영업이익은 7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

3

“설 연휴 비행기 타면 유과 드려요”… 파라타항공, 전 노선 깜짝 감사 이벤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라타항공이 설 연휴를 맞아 전 노선 탑승객 대상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파라타항공은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국내선 및 국제선 전 항공편에서 모든 탑승객에게 감사 메시지 카드와 전통 한과 ‘유과’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취항 이후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와 설 명절을 맞아 승객의 안녕을 기원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