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매직' 통했다... 코로나 이전 2019년 상반기 대비 58.5% 성장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8-11 07:52:26
  • -
  • +
  • 인쇄
대형 급식장 및 군급식 시장 진출 본격화

[메가경제=주영래기자]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시장 변화에 대한 발빠른 사업구조 개선과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위탁급식 매출 성장을 본격화한다.

풀무원 계열의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올해 상반기 위탁급식 매출이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상반기 대비 58.5% 증가한 1682억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위탁급식 및 식자재 유통사업을 본격화 한다[사진=풀무원푸드앤컬처]

위탁급식은 산업체, 오피스, 대학, 군대, 병원 등 다양한 채널에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사업으로, 풀무원푸드앤컬처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위탁급식 사업 성장의 원동력은 시장 변화에 맞춰 기민하게 사업방향 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 데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지난 2020년 상반기 코로나 팬데믹의 여파로 컨세션 및 휴게소 사업이 타격을 받자 위탁급식 확대로 사업 방향을 전환했다. 지난 2021년과 2022년 집중적으로 대형 급식 사업장들을 수주하며 사업 범위를 넓혔다. 2021년 하반기에는 육군, 공군 등 군 급식 신규 시장에도 진출하여 꾸준히 사업 규모를 키웠다.

이러한 사업 전략 실행의 선봉에는 지난 7월 선임된 이동훈 대표가 있었다. 당시 DF(Designed Food) 사업본부장을 맡았던 이동훈 대표는 대형 단체급식시장에 과감히 뛰어들어 신규 업장 수주 및 재계약을 성사시키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웠던 경영 상황을 타개하는데 앞장섰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코로나 이후 위탁급식 수요 증대에 발맞춰 대규모 사업장 신규 수주 및 재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 상반기 현재 전체 사업장 매출 대비 대규모 사업장 매출 비중은 약 65%로 2019년 상반기 대비 21%가 늘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수익을 모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하반기에도 대규모 사업장 중심의 위탁급식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매출 성장 및 수익 확대를 이어갈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기업 가치 실현 및 고객 접점 확대 차원으로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를 론칭하고 작년 5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몰에 1호점, 올해 3월 서울 용산구 용산아이파크몰에 2호점을 오픈한 바 있다. ‘플랜튜드는’ 올 상반기 1, 2호점 누적 방문 고객 10만 3천 6백명, 누적 판매 메뉴 15만 2천 3백개를 돌파했으며,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연내 1~2개 점을 추가 오픈하고 외식업계 식물성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넥써쓰, 크로쓰x 스테이블코인 테더-게임토큰 거래쌍 도입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30일 넥써쓰 관계자에 따르면 넥써쓰가 블록체인 통합 앱 크로쓰x(CROSSx)에 테더(USDT)와 게임토큰 거래쌍을 새롭게 도입한다. 기존의 크로쓰 토큰($CROSS)과 게임토큰 거래쌍 외에 테더를 활용해 직접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이번 거래쌍 도입은 이용자 편의성과 접근성 확대를 위한 조치다. 스테이블코인인 테더를 통해 별도의

2

KB금융,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28일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체계적인 산업 재해 예방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 녹산국가산업단지에서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언어·문화적 차이로 안전수칙 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KB금융은 이번 부산 지역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올

3

NH농협은행, 외국인 근로자 위한 'NH K-외국인신용대출'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국내 체류 외국인근로자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NH K-외국인신용대출'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상품은 지난 25일 출시한 NH글로벌위드 패키지의 후속 상품으로 해외인력 유입 증가에 따른 금융 수요에 대응하고, 외국인 고객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대출대상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