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家 장녀 구연경 '내부자 주식 거래' 논란…검찰 징역형 구형, 2월 1심 선고

박제성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2 11:14:13
  • -
  • +
  • 인쇄
남편 윤관 BRV 대표가 미공개 정보 건넸나…재판 핵심 쟁점으로 부상
검찰"전형적 내부자 거래" vs 구연경 측 "직접 증거 없다" 치열한 공방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 거래 의혹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LG그룹 구본무 선대 회장의 장녀 구연경 LG복지재단 대표와 남편 윤관 블루런벤처스(BRV) 대표에게 검찰이 징역형을 구형했다. 

 

이번 재판의 핵심은 구 대표가 한국계 벤처 투자자로 미국 실리콘밸리 VC(벤처캐피털) 업계에서 투자 영향력이 있는 BRV(블루런벤처스) 대표이자 남편인 윤관 씨의 미공개 정보를 통한 두 사람의 내부자 거래가 있었느냐의 여부다.

 

▲고(故) 구본무 LG그룹 선대회장의 장녀인 구연경 LG복지재단 대표 [사진 경기도]

 

해당 사건은 부부 간의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구 대표가 코스닥 바이오 상장기업인 메지온에 호재성 미공개 정보를 접해 대량의 주식을 매입해 부당 이득을 챙긴 협의를 놓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22일 재계에 따르면 검찰과 구 대표 측에서 1심 결과에 따라 어느 쪽이든 2심으로 항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앞서 이달 16일 검찰은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김상연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자본시장법 위반 사건 결심 공판에서 구 대표에게 징역 1년과 벌금 2000만원 추징금 1억566여만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함께 기소된 윤 대표에게는 징역 2년과 벌금 5000만원을 구형했다.

 

윤 대표는 최후 진술에서 25년 경력을 걸고 그런 행동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구 대표도 투자 결정은 지인을 통해 알게 된 기업 정보와 사업 내용에 따른 것이며 남편과 투자 관련 대화를 나눈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윤 대표가 자신의 지위를 활용해 메지온 경영진 또는 관계자와 접촉했는지와 임상 결과 기술 이전, 자금 조달 등 주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정보가 부부 관계를 통해 구 대표에게 전달됐는지가 이번 재판의 중대한 승부처로 여겨지고 있다.

 

다만 BRV과 메지온과의 직접적인 투자와 지분 관계는 없지만 검찰은 해당 거래를 전형적인 내부자 거래로 규정해 부부 간 정보 전달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했다.

 

또 검찰은 윤 대표가 BRV 최고투자책임자(CIO)로 재직하던 2023년 4월 메지온에 500억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미공개 호재성 정보와 연관이 된 인물로 여겼다. 

 

이런 시기와 맞물려 구 대표가 메지온 주식을 전격 매수한 점을 들어 미공개 내부자 정보 전달이 있었던 것으로 검찰은 판단했다.

 

구 대표는 해당 미공개 정보를 바탕으로 메지온 주식 3만5990주를 약 6억5000만원에 매수해 약 1억566여만원의 부당 이득을 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투자 경험이 많지 않은 구 대표가 해당 시점에 주식을 매수한 배경으로 남편인 윤 대표로부터 정보 전달 외에는 메지온을 매수한 이유를 불공정 혐의로 보고 있다.

 

반면 구 대표 측은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구 대표 측 변호인은 압수수색과 포렌식 등 전방위적인 수사에도 불구하고 미공개 정보를 주고받았다는 직접 증거는 없다고 주장했다. 

 

윤 대표 측 역시 중요한 미공개 정보를 배우자에게 전달해 주식 매수를 권유했다는 검찰의 주장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LG그룹 관계자는 "이 사안은 그룹 차원에서 별도의 입장을 밝힐 부분이 없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 대표 부부에 대한 1심 선고는 오는 2026년 2월 10일로 예정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어부산,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20만명 돌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부산이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20만명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에어부산의 공식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 수 20만명을 달성하기까지 총 308개의 영상을 업로드하며 고객과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왔다. 항공 정보 및 상식, 승무원 비행 업무 및 직무 소개 등 콘텐츠로 인기를 얻어 현재 채널의 누적 조회 수는 약 8900만

2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에스토니아와 ‘천무’ 4400억원 계약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다연장 유도무기 ‘천무’가 유럽에서 폴란드에 이어 에스토니아 진출에 성공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K9 자주포 수출로 쌓은 신뢰를 바탕으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인 에스토니아 시장까지 확보하면서 천무의 수출 시장 다변화의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에스토니아와 약 4400억 원 규

3

인천공항공사, 모·자회사 상생협력 워크숍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 인천공항 상생협력 리더스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17일 공사 대강당에서 열린 올해 행사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을 포함해 공사 및 4개 자회사* 경영진 등 임직원 약 150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안전 및 여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올 한해 인천공항의 주요성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