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날' 금융권, 기후위기에 "ESG 경영 실천"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2 17:22:51
  • -
  • +
  • 인쇄
소등·재활용 등 친환경 캠페인 나서..."금융리스크 현실화"
'기후보험' 개발 본격화..."미래 환경권 지키는 정책 나와야"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금융권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각종 캠페인에 나섰다. 잦아진 이상기후로 피해가 재해·식량 등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미래 세대의 환경권을 지키는 정책이 나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지구의 날’을 맞아 금융권에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각종 캠페인에 나섰다. 잦아진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가 재해·식량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것인데, 일각에서는 미래 세대의 환경권을 지키는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진= KB금융그룹·신한금융그룹]

 

금융권에 따르면 4대 금융(KB·신한·하나·우리)은 기후리스크 대응에 자원 순환과 에너지 절약을 강조하는 등 ESG 경영을 펼치고 있다.

먼저 KB금융그룹은 22일 ‘제55회 지구의 날’을 맞아 ‘KB GOING 챌린지’라는 이름의 국민 참여형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등 11개 계열사 주요 건물에서는 저녁 8시부터 10분간 소등 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

신한금융은 21일부터 일주일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이 해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참여하는 ‘신한 아껴요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구에 진심 WEEK’를 마련했다.

자원 선순환을 위한 활동도 전개된다. 하나금융은 탄소 중립 실천 및 기부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봄맞이 의류 기부 캠페인 ‘해봄옷장’을 열었다. 우리은행도 임직원 자원 순환 캠페인 ‘Smart Fun(전자기기 자원순환 쉽게, 안전하게, 즐겁게!)’을 실시한다.

한국은행은 기후변화에 대응하지 않을 경우, 은행과 보험사 등 금융기관들의 손실이 45조70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미 시장에 기후위기발 금융리스크가 반영되고 있다”며 “금융기관이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후변화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보험상품 개발 필요성도 제기된다.

환경부는 어제 손해보험협회, 한국환경연구원, 보험연구원과 함께 ‘기후보험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기후보험은 폭염, 한파, 집중호우, 폭설 등 이상기후로 발생한 피해를 보상하는 보험 제도다.

김완섭 환경부 장관은 “기후위기가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후보험은 개인과 산업의 리스크를 분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기후보험을 활용해 기후위기를 극복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승준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국가가 장기적인 시계 속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미래 세대의 환경권을 지킨다는 관점에서 전향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케어젠, 중국 이시진제약과 5,570억원 펩타이드 독점계약 체결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펩타이드 전문 바이오기업 케어젠(대표 정용지)이 중국 중의약 대기업 이시진제약그룹(李时珍医药集团)과 총 5,570억원(3억8,950만 달러) 규모의 독점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공시했다. 이번 계약은 케어젠이 자체 개발한 펩타이드 기반 건강기능식품 '코글루타이드(Korglutide)', '마이오키(Myoki

2

지드래곤 시그니처 굿즈 ‘818 BLOOM’ 팝업스토어 사전예약 오픈…한정 수량 판매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글로벌 아티스트 지드래곤(G-DRAGON)의 시그니처 블록 굿즈 ‘818 BLOOM’이 드디어 팬들과 오프라인에서 만난다.코팬글로벌은 오는 24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 리빙파크 6층 위드뮤 스페셜 존에서 ‘818 BLOOM’ 특별 오프라인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이번 ‘818 BLOOM’ 오프라인 스토어는

3

한화손햬보험, '좋은습관+더하기 프로젝트' 진행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한화손해보험 디지털 브랜드 캐롯은 러닝 플랫폼 런데이와 함께 건강한 일상의 변화를 응원하는 '좋은습관+더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스스로 속도에 맞춰 건강한 루틴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획됐다. 가벼운 달리기를 통해 꾸준함과 자기관리 즐거움을 경험하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