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네카오·구글·메타 등과 '딥페이크' 부작용 대응책 논의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2-23 16:35:08
  • -
  • +
  • 인쇄
이상인 부위원장"큰선거들 앞두고 선제적인 자율규제 필요"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23일 딥페이크 허위정보 대응을 위한 민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등이 참석했다.


딥페이크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합성한 이미지 및 영상물을 의미한다. 딥페이크는 지난 15일(현지 시각) 미국의 오픈AI가 텍스트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고화질 동영상을 만들어내는 서비스 ‘소라(SORA)’를 공개하면서 전세계에 충격을 안기고 있다.  

▲ 방송통신위원회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소라는 기존 딥페이크를 뛰어넘어 놀랍도록 정교하고 생생한 영상과 이미지를 순식간에 만들어 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딥페이크 기술이 사기 등 범죄에 이용될 경우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오픈AI도 이를 의식해 소라를 연구 및 학술용 목적 등에만 공개하고 있다. 

이날 회의도 이처럼 딥페이크 논의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사업자가 즉시 취할 수 있는 피해 예방 대책을 논의하기 위하여 마련된 자리다.

이상인 부위원장은 ”딥페이크 허위정보로 인한 개인 피해와 사회적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자정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큰 선거들도 앞두고 있으니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자율규제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형지엘리트, 매출 19%↑·영업익 4.5배 급증…스포츠 상품화 ‘폭발적 성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형지엘리트가 스포츠 상품화 사업 성장에 힘입어 외형과 수익성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형지엘리트의 제25기 반기(2025년 7~12월·6월 결산법인) 연결 기준 매출액은 8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전년 대비 142억원 늘어난 규모다. 영업이익은 7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

2

“설 연휴 비행기 타면 유과 드려요”… 파라타항공, 전 노선 깜짝 감사 이벤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라타항공이 설 연휴를 맞아 전 노선 탑승객 대상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파라타항공은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국내선 및 국제선 전 항공편에서 모든 탑승객에게 감사 메시지 카드와 전통 한과 ‘유과’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취항 이후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와 설 명절을 맞아 승객의 안녕을 기원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3

티웨이항공, 모든 승객 대상 겨울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티웨이항공이 전 탑승객을 대상으로 겨울 시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2월 28일까지 유럽 대표 투어·액티비티 플랫폼 GetYourGuide와 제휴해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티웨이항공 이벤트 페이지 내 전용 링크를 통해 겟유어가이드 상품을 예약할 경우, 별도 쿠폰 입력 없이 자동으로 10% 할인 혜택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