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8시간 이상 먹통…“로그인 장애‧계정 차단”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11-01 16:52:39
  • -
  • +
  • 인쇄
10월 31일 오후 10시 30분경부터 서비스 장애…원인불명

인스타그램이 지난밤 서비스 먹통 사태를 겪으며 전 세계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에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페이스북)는 8시간 30분에 걸쳐 복구를 완료했으나, 아직 문제 원인과 방지대책에 대해선 밝히지 않은 상태다.
 

▲ 인스타그램 CI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 인스타그램은 지난달 31일 오후 10시 30분경부터 약 8시간 30분가량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계정이 차단되는 등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

메타 측은 문제 발생 직후 공식 트위터 계정과 메타 홈페이지 게시판 등을 통해 서비스 장애 사실을 알리고 사과했다.

메타는 이날 오후 11시 14분경 “일부 이용자들이 인스타그램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고 현재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용에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고 밝혔다.

플랫폼 서비스 장애 감시 사이트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31일 11시에서 11시 10분 사이 전 세계 신고 건수는 7720건에 육박했다.

이 중 48%가 로그인 장애에 대한 신고였으며, 앱 구동 자체에 대한 신고 역시 47%로 뒤를 이었다.
 

▲ 시간대별 인스타그램 서비스 관련 신고 수 [다운디텍터 캡처]

 

서비스가 먹통을 겪는 동안 글로벌 이용자들은 인스타그램 로그인 시도 시 ‘회원님의 계정을 일시 차단했다’는 메시지가 뜨고 팔로우 계정이 차단되는 등의 불편을 겪었다.

한 이용자는 “계정이 강제 비활성화돼서 다시 활성화하려니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고 무한 로딩만 반복됐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이 같은 서비스 장애는 이른 새벽까지 이어지다 1일 아침 완전히 복구됐다.

메타는 1일 오전 7시경 홈페이지 게시글을 통해 “일부 이용자들이 인스타그램 이용에 불편을 겪었다는 점을 확인하고, 빠르게 문제 해결에 나서 서비스를 복구했다”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 세계 이용자분들께 혼란을 끼쳐 깊이 사과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인스타그램 관계자는 “문제의 원인과 향후 대책에 대해선 아직 공유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메타는 지난달 26일에도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의 서비스 장애를 2시간가량 겪은 바 있으나 원인과 대책에 대한 발표는 없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