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4호 하구핏(채찍질) 오키나와 남쪽 해상서 발생...태풍경로 "5일 밤 백령도 남서쪽 해상 도달할 듯"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8-02 01:46:23
  • -
  • +
  • 인쇄
태풍 3호 ‘실라코’도 베트남 남동쪽 통킹만에서 발생

[메가경제신문 류수근 기자] 긴 장마의 끝자락에 물폭탄으로 인해 남부와 중부지방에 큰 피해를 안겨주고 있는 가운데, 올해 우리나라에 처음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되는 태풍 4호가 발생했다. 이날 3호에 이어 두 개의 태풍이 잇따라 생겼다. 

 

기상청 태풍정보에 따르면, 1일 오후 9시 일본 오키나와 남쪽 해상에서 발달 중인 제8호 열대저압부(TD)가 태풍 4호로 성장했다. 중심부근 최대풍속이 초속 17m 미만일 때를 ‘열대저압부’라고 하며 초속 17m 이상을 ‘태풍’이라고 부른다. 


태풍 4호의 이름은 필리핀에서 제출한 ‘하구핏(HAGUPIT)’으로 ‘채찍질'을 뜻한다. 

 

태풍 4호 '하구핏' 진로예상 경로. [출처= 기상청]

올해 7월에는 통계 사상 처음으로 태풍이 하나도 발생하지 않았으나 8월로 바뀌자마자 1일 오후 3시 베트남 하노이 남동쪽 해상의 통킹만에서 태풍 3호 ‘실라코(SINLAKU)’가 발생했다. 약 1개월 반만의 태풍 발생이다. 태풍 4호 ‘하구핏’은 그로부터 6시간 후 탄생했다. 


‘실라코’는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전설속의 여신’을 의미한다. 


예년 같으면 7월말까지 7~8개의 태풍이 발생하는 게 보통이지만 올해는 7월말까지 단 2개밖에 생기지 않았다. 


‘하구핏’은 이날 오후 9시 현재 오키나와 남쪽 약 590㎞ 부근 해상(북위 21.3도, 동경 127.1도)에 위치해 있다. 


중심기압은 1002헥토파스칼(hPa)이며 중심부근에서는 최대풍속이 초속 18m(시속 65㎞)인 강한 바람이 불고 있다. 강풍반경은 200㎞(예외반경인 남서는 약 150㎞)이며 시속 16㎞의 속도로 서북서 방향으로 진행 중이다. 

 

태풍 3호 '실라코' 진로예상경로. [출처= 기상청]

태풍 4호 ‘하구핏’은 2일부터 3일에 걸쳐 오키나와 남서쪽 사키시마(先島)제도 부근 해상을 지나 이후 타이완 동북쪽 동중국해를 거쳐 중국 저장성(浙江省)에 상륙한 뒤 상하이 부근을 지나며 방향을 튼 뒤 황해 쪽으로 진출하며 백령도 부근에서 다시 열대저압부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만큼 우리나라에 바람과 폭우 등 영향을 줄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하구핏은 2일 오전 9시에는 타이완 타이베이 동남동쪽 약 500㎞ 부근 해상, 2일 오후 9시에는 타이베이 동남동쪽 약 280㎞ 부근 해상까지 나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3일 오전 9시에는 타이완 타이베이 동북동쪽 약 130㎞ 부근 해상을 지나 오후 9시에는 타이베이 북쪽 약 260㎞ 부근 해상까지 진출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후 중국에 상륙한 뒤 4일 오후 9시에는 중국 상하이 북서쪽 약 120㎞ 부근 육상까지 도달하고, 이후 황해를 거슬러 올라가다 5일 오후 9시에는 백령도 남서쪽 약 50㎞ 부근 해상에까지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4호 ‘하구핏’은 동중국해에서 강한 세력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있으나 중국의 화중(華中) 연안에서 세력이 꺾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 다음에는 발달하지 않을 전망이지만 습한 대기를 몰고 온 대기가 우리나라에 큰 비를 뿌릴 가능성이 있다. 


중국 연안 상륙 직전인 3일 오후 9시에는 중심기압 985hPa에 강풍반경 300㎞, 중심부근의 최대풍속은 초속 27m(시속 97㎞)에 이를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