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수출기업 58.3% 해외진출 전략 다변화 준비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7-19 10:25:14
  • -
  • +
  • 인쇄

- 글로벌 벨류체인 재편 예상...정부 지원정책 포커스는 어디에 맞춰야? -

 

코로나19 팬데믹이 1년 이상 지속되며 수출기업들의 전략도 재편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최근 수출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 이후 기업의 해외진출 동향과 대응과제'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수출기업 58.3%가 ‘코로나 이후를 대비해 해외진출 전략에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답했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진출 전략은 복수응답으로 지역 다변화가 54.9%로 가장 많았다. 또 관리방식 비대면화가 42.9%, 마케팅방식 다변화가 32.6%, 품목 다변화가 29.1%의 순이었다.

이들 수출기업이 최우선 고려하는 진출지역은 미주가 34.7%로 가장 많았다. 동남아가 28.6%, 유럽 17.7%, 중국 10.2% 순이다.

대한상의는 "코로나 이후 국가간 이동이 힘들어지면서 중국, 동남아의 지리적 편의성은 축소됐다"며 "반면 비대면 사업추진에 대한 경험치가 늘면서 미주, 유럽지역 등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선진시장으로 관심도가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한편, 코로나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 한국의 대외경쟁력은 응답기업의 27%가 좋아졌다고 답했다. 53%는 변함없다고 밝혔다.

코로나 상황 속 한국 기업들의 자신감이 높아진 것도 해외 진출지역 다변화 추세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해외진출을 축소(43.0%)하거나 보류(9.3%)했다는 응답 기업이 절반을 넘었다. 에상되는 회복시기는 44.7%가 1년내, 35.7%가 2년내라고 예상했다.

안덕근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는 “현재 우리기업의 해외진출이 원활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나 코로나 이전과 이후를 경계로 진출전략에 변화가 느껴진다”며 “코로나 팬데믹 이후 GVC 재편과 미중 통상갈등 등으로 인해 우리기업의 전통적 진출 대상국이었던 중국과 동남아를 벗어나 빠른 경기회복이 예상되는 미국, 유럽 같은 선진국 중심 지역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이 코로나 이전과 확연히 달라진 점“이라고 밝혔다.

원활한 해외진출을 위해 정부에 가장 기대하는 지원정책은 역시 금융지원으로 35.5%가 지목했다.

그밖에도 자가격리면제 등 출입국우대가 34.0%, 백신 우선접종이 19.3% 등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정확, 신속한 현지정보 제공'을 꼽은 기업이 29.8%로 높았는데, 이동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정보수집의 어려움이 연결돼 해외진출의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추정화 대한상의 구주통상팀장은 "진출 대상국에 기대하는 정책으로는 조세감면(38.2%), 출입국우대(27.6%), 보조금지원(24.3%) 등이 꼽혔다"며 "금융지원에 대한 선호를 제외한다면 해외출장이 원활하지 못한 현 상황을 감안한 바람이 있음을 알 수 있다"고도 설명했다.

강석구 대한상의 국제통상본부장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우리기업의 해외진출이 주춤했으나 각국이 경쟁적으로 코로나 대응 경기부양책을 내놓고 백신접종에 따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앞으로 해외진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코로나 이후 변화된 경제 환경에 맞춰서 정부도 기존의 정책틀을 벗어나 새로운 관점에서 통상지원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코웨이, 국내외 고른 선전에 3분기 영업익 2431억원...17.4% 올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국내외에서 모두 순항하며 3분기에도 준수한 성적표를 받았다. 코웨이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43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 늘었다고 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 254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이로써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8% 오른 3조 6

2

자연드림, 11월 전 품목 할인 및 페이백 적립 이벤트 실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자연드림이 오는 16일까지 전국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전 품목 10% 할인과 함께 최대 30% 할인적립(페이백)을 제공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자연드림은 10월 13일 '하나의 가격 전환'과 '회원 할인적립제도'라는 새로운 약속을 시작했다. 어디서 사도 같은 가격을 보장하고, 적립된 금

3

SPC 파스쿠찌, 겨울 감성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그룹이 운영하는 이탈리아 정통 카페 브랜드 파스쿠찌가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3종을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당신의 겨울을 위한 한 잔의 마법’을 주제로 뱅쇼·진저맨·마시멜로우 등 겨울을 연상시키는 재료를 활용해 맛과 비주얼 모두 크리스마스 감성을 담았다. 달콤한 사과 향의 황금빛 뱅쇼에 레몬·크랜베리·사과 등의 과일을 더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