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사내벤처 ‘2023년 W-스타트업 어워즈’ 대상 받아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07-10 12:56:38
  • -
  • +
  • 인쇄
예비창업자 ‘해낸다컴퍼니’ 첫 수상…도전·창의 조직문화 확산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교보생명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3년 W-스타트업 어워즈(제24회 여성창업경진대회)’에서 사내벤처팀 ‘해낸다컴퍼니’가 대상인 중기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7일 서울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해낸다컴퍼니는 예비창업자로는 사상 처음 대상을 받는 쾌거를 이뤄냈다.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3년 W-스타트업 어워즈(제24회 여성창업경진대회)’에서 교보생명 사내벤처팀 ‘해낸다컴퍼니’가 대상인 중기부 장관상을 받았다. 교보생명 본사 전경 [사진=교보생명]

 

지난 2000년부터 매년 열리는 W-스타트업 어워즈는 우수한 아이디어와 사업 아이템을 보유한 여성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한 대회다. W-스타트업 어워즈는 현재까지 모두 360여개 팀에 달하는 수상자를 배출했다.

우선 올해 대회에는 총 1044개팀이 참가해 창업·벤처투자 전문가들의 평가를 거쳐 총 26팀이 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 수상자들은 최대 2000만원의 상금과 기업당 최대 500만원의 초기 사업화 자금 지원은 물론 투자유치·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연계 지원도 받는다.

중소벤처기업부 등 11개 정부 부처의 협업으로 운영하는 국내 최대 창업경진대회 ‘도전 K-스타트업 2023’ 본선 진출자격도 부여된다.

올해 대상 수상자인 해낸다컴퍼니는 워킹맘의 균형 잡힌 성공 지원을 위한 고민 속에서 시작된 교보생명의 사내벤처다. 워킹맘과 자녀가 함께 쓰는 앱 ‘오후1시’를 개발해 자녀의 일정과 동선을 관리하면서 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활용한 습관 관리로 자녀의 자기주도력 향상을 지원한다.

특히 ‘엄마의 편지’ 기능은 물리적 거리를 극복하고 자녀와 정서적 유대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지원한다. 해낸다컴퍼니 대표 강문영 교보생명 과장은 “워킹맘의 45%가 우울 의심상태일 정도로 심각하다”며 “이를 해결할 솔루션이 부족해 창업에 도전하게 됐다”고 밝혔다. 강 과장은 또 “앞으로도 워킹맘들이 일과 삶의 균형 잡힌 성공을 포기하지 않도록 돕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성과는 사내벤처의 열정과 회사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한데 어우러진 결과라는 것이 교보생명 관계자의 설명이다. 앞서 교보생명은 2021년 6월 보험업계에서는 처음 사내벤처 제도를 도입했다.

신사업 발굴 등의 미래 성장 동력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도전과 혁신을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이는 스타트업 창업과정과 보험 전문지식·디지털 역량을 두루 경험한 우수 인재를 양성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이를 위해 교보생명은 별도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창업준비 비용이나 액셀러레이터 등 외부 전문가 컨설팅 기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오고 있다. 사내벤처 운영을 통해 교보생명은 1·2기 총 15팀을 선발·육성했으며 오는 9월에는 3기 6개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앞서 사내사업화에 착수한 1기 사내벤처 가운데 2개팀은 현재 금융규제 샌드박스 신청 등 사업화 추진작업에 한창이다. 교보생명은 이 같은 사내벤처 추진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3월 금융권에서 처음 창업진흥원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사내벤처 제도 시행은 도전과 창의의 혁신 문화 확산과 함께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며 “임직원 누구든 아이디어만 있으면 창업의 꿈을 도전해 볼 수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컬리, 10월 '월간컬리' 진행… 키워드는 '클린이팅'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10월 월간컬리 키워드로 ‘클린이팅’을 선정하고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월간컬리는 매달 하나의 키워드를 선정해 고객에게 관련 상품과 라이프스타일 솔루션을 제안하는 정기 프로모션이다. 고객은 월간컬리를 통해 이달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발견하고 경험할 수 있다. 키워드

2

샤오미코리아, '한가위 빅세일 통해 스마트폰·TV 특가 판매
[메가경제=정호 기자] 글로벌 IT 기업 샤오미의 한국 법인 샤오미코리아가 다가오는 추석을 맞이해 오는 10월 12일까지 ‘한가위 빅세일’을 진행한다. 1일 샤오미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는 추석 선물로 인기가 높은 로봇청소기, TV, 공기청정기를 비롯해 새 학기 필수 아이템으로 꼽히는 스마트폰, 태블릿, 이어폰, 스마트 밴드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20%

3

정관장, 내국인 VS 외국인 정관장 국가별 선호 제품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정관장이 2025년 7월~8월 여름 휴가철 면세점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가별로 선호하는 제품 차이가 뚜렷하게 나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공항공사 항공통계에 따르면 올해 공항 여객 수는 6월까지 1200만 명대를 유지하다 여름 성수기를 맞아 2025년 7월 기준 1324만 명, 8월 기준 1401만 명을 기록했다. 휴가철 여행 수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