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SK 전체 사외이사 중 여성 비중 21%까지 높인다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3-21 16:29:58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SK그룹이 이달 주주총회를 통해 올해 여성 및 전문경영인 출신 사외이사를 대거 신규선임한다.


이는 SK가 최근 '거버넌스 스토리(Governance Story)'를 적극 추진해 온 결과로, 이사회 중심 경영과 지배구조 고도화 관련 가시적 성과를 거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해 10월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SK 디렉터스 서밋(Directors’ Summit) 2022’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SK 제공]


21일 SK그룹에 따르면, 12개 주요 상장 계열사들은 이사회를 열어 총 12명의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고, 이달 말까지 주총에서 이들을 신규 선임할 계획이다.

특히 12명의 사외이사 후보 중 7명이 여성이고, CEO급 전문경영인 출신도 7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올해 그룹 12개 상장사의 여성이사는 총 19명으로 늘어나며, 전체 비율로는 지난해보다 7%포인트 높아진 21%에 이를 전망이다.

전현직 기업인 출신 사외이사도 모두 14명으로 늘어나면서 전체 사외이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전년 대비 10%포인트 늘어난 25%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SK㈜는 M&A 전문가인 박현주 법무법인 세종 선임 외국변호사를, SK이노베이션은 김주연 전 P&G 한국·일본지역 부회장과 이복희 롬엔드하스전자재료씨엠피코리아 대표이사를 사외이사 후보로 각각 추천했다.

또 SK텔레콤은 오혜연 카이스트 AI 연구원장을, SK하이닉스는 김정원 전 한국씨티은행 CFO 부행장을, SK네트웍스는 채수일 전 보스턴컨설팅그룹 아시아태평양 금융부문 총괄대표를 사외이사 후보로 냈다.

SKC도 채은미 전 페덱스코리아 사장과 김정인 하이퍼라운지 대표를 추천했다.

12개 상장사 이사회의 사외이사 비중도 확대된다.

올해 사외이사는 총 56명으로, 전체 비중이 지난해 60%에서 63%로 높아진다.

반면 사내이사는 22명으로, 지난해 25%에서 22%로 축소된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달 말 주총이 마무리되면 주요 관계사 이사회는 전문성·다양성·독립성을 한층 강화하게 된다"며 "그만큼 이사회가 기업가치 창출을 실질적으로 선도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SK그룹은 지난 2021년부터 최태원 회장이 경영 화두로 제시한 거버넌스 스토리를 추진하면서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해왔다.

최 회장도 "지배구조 투명성을 시장에 증명해 장기적인 신뢰를 이끌어내는 게 핵심"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역사 콘텐츠로 재탄생한 ‘해상왕 장보고’… 경주서 대형 창작 뮤지컬 공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2025 문화엑스포 신규 제작공모 선정작 뮤지컬 '해상왕 장보고'가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총 4회 경주엑스포대공원 문화센터 문무홀에서 관객과 만난다. 본 작품은 신라의 수도 경주를 출발점으로 동아시아 해양 실크로드의 장대한 여정을 무대에 재현해, 2025 APEC 성공 개최로 글로벌 도시로 도약한 경주의 정체성을

2

한국투자증권, 국내 첫 IMA 상품 출시…23일까지 모집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국내 최초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서 첫 IMA 상품을 출시하고 18일부터 판매를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IMA는 증권사가 고객 예탁금을 모아 모험자본 등 기업금융 자산에 투자하고, 그 운용 실적에 따른 성과를 고객에게 돌려주는 원금 지급 의무형 실적배당 상품이다. 이번에 출시된 1호 IMA 상품은 2년 만

3

삼성증권, 디지털 우수고객 대상 ‘S.Lounge 웹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증권이 디지털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S.Lounge 웹세미나’에 대한 신청 고객이 2배 이상 늘었다고 18일 밝혔다. 삼성증권은 2022년 10월 디지털 우수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S.Lounge를 출시해 웹세미나, 디지털PB의 투자상담, 리서치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중 S.Lounge 고객 대상 웹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