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으로 틀을 깨다"...한·EU 발달장애 아티스트 70여명 특별전 내달 서울서 연다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8-14 18:57:32
  • -
  • +
  • 인쇄
'ACEP 2020 한국특별전' 9월 12~27일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서 개최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한국과 유럽연합(EU)의 발달장애 아티스트 70여 명이 대규모로 참가하는 미술 전시회가 내달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휴먼에이드와 (주)휴먼에이드포스트는 오는 9월 12일부터 27일까지 'ACEP 2020 발달장애 아티스트 한국특별전'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층 4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 '한·EU 발달장애 아티스트 한국특별전'이 오는 9월 12일부터 27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다. [출처= 휴먼에이드 제공]

휴먼에이드는 발달장애인과 정보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비영리 임의단체이며, (주)휴먼에이드포스트는 휴먼에이드의 자매 회사로 발달장애인 11명이 정규직 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신문사로, 장애인표준사업장 인증을 앞두고 있는 최초의 사회공헌형 미디어 기업이다. 

 

ACEP 2020은 발달장애 아티스트를 위한 연례적인 ‘예술과 문화 교류 프로젝트(art and cultural exchange project)’로 이번 전시도 이 프로젝트의 하나로 기획됐다.  

 

▲ 남궁청作 '기도하는 어머니'(460×530, 아크릴 캔버스화) [출처= 휴먼에이드 제공]

‘붓으로 틀을 깨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열리는 이 전시회에는 국내 발달장애 아티스트 56명의 작품 127여 점과 EU국가 발달장애 아티스트 20여 명의 작품 40여 점 등이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패션스쿨 학생들과 발달장애 아티스트의 협업을 통하여 아트 굿즈를 제작·판매할 예정이다.

휴먼에이드와 ㈜휴먼에이드포스트는, 이같은 전시회를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프로젝트로 전개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교류를 통해 발달장애 아티스트들이 그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지속적으로 계발하고 새로운 수익 모델 및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 김기정作 '전망 좋은 방'(530×455. 아크릴 캔버스화) [출처= 휴먼에이드 제공]

 

김동현 휴먼에이드 대표는 “최고 권위의 예술의 전당에서 국내외 발달장애 아티스트 70여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전시회는 사상 처음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전시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나누는 벽을 허물고,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데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기획 취지를 밝혔다.
 

이어 "특히 발달장애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히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전시회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전시 관람은 무료이며, 관람객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예정이다.


비채아트뮤지엄이 주관하는 이 특별전은 주한 EU 대표부, 유네스코(UNESCO)한국위원회, 주한크로아티아대사관, 주중리투아니아대사관, 주한오스트리아대사관, 주한체코대사관, 주한체코문화원, (사)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가 후원하며, 스코틀랜드의 프로젝트 어빌러티(Project ability)와 독일의 베를린클루지온(BERLINKLUSION)이 파트너 기관으로 참여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5년 적자 터널 끝...남양유업, 지난해 영업이익 52억원으로 흑자전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지난해 흑자 전환하며 5년간의 연간 적자에서 벗어났다. 남양유업은 12일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52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다고 밝혔다.같은 기간 매출액은 9141억원으로 전년보다 4.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71억원으로 전년 대비 2743% 개선됐다.

2

SOOP, 작년 영업익 1220억원…전년比 7.5%↑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주식회사 SOOP은 연결 기준 작년 매출액 4697억원, 영업이익 1220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각각 전년 대비 13.7%, 7.5% 늘었다.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7% 성장한 1193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278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0.1% 줄었다. 연간 매출 성장은

3

초록뱀미디어, '2026 대한민국 AI 콘텐츠 페스티벌' 개최… AI 영상 창작 생태계 확장 선도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국내 대표 콘텐츠 기업 주식회사 초록뱀미디어(이하 초록뱀미디어)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의 가능성을 조명하고, 차세대 콘텐츠 창작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대규모 AI 영상 공모전 '2026 대한민국 AI 콘텐츠 페스티벌(KOREA AI CONTENT FESTIVAL, 이하 KAiCF)'을 개최한다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