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국감, 몸은 낮췄으되...

장찬걸 / 기사승인 : 2015-09-17 17:40:39
  • -
  • +
  • 인쇄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17일 오후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 일명 '신동빈 국감'은 신동빈 롯데회장이 확실하게 롯데 경영권을 장악했음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신동빈 회장은 이날 신동빈 국감을 계기로 오히려 롯데 형제의 난이 완전히 평정됐으며 자신이 신격호 총괄회장을 넘어 한일 양국 롯데의 명실상부한 맹주로 자리잡았음을 알렸다.


신동빈 회장에게 난처하고 불편한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됐던 신동빈 국감이 오히려 롯데를 바라보는 외부의 불안한 시선을 걷어내는 효과를 얻게 된 것이다.


이날 신동빈 국감에서 신동빈 회장은 한껏 낮은 자세를 유지했다. 10대 그룹 총수로는 처음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하는 수모(?)를 당했으면서도 불쾌한 기색이나 오만함을 전혀 드러내지 않았다.


신동빈 국감 내내 신동빈 회장은 공손한 말투를 유지했고, 임직원에 대한 사과 요구에는 체면 불구하고 '쿨하게' 사과했다. "진심" "부끄럽다." "사과드린다." "죄송" 등의 동원 가능한 가장 적극적인 언어로 사과 발언을 했다. 롯데 임직원 뿐 아니라 '국민'까지 사과 대상에 스스로 포함시켰다.


자세를 낮추고 말은 공손했으나 신동빈 국감장에서의 그의 답변은 단호했다. 형제간 분쟁의 재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신동빈 회장은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일롯데 분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분명한 어조로 부인하는 답변을 내놓았다. 신동빈 회장의 이같은 답변은 형인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에게 일본롯데의 경영권을 양보할 의사가 전혀 없음을 나타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찬걸
장찬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