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신동주 신동빈, 왜들 그럴까?

김민성 / 기사승인 : 2015-10-20 11:52:58
  • -
  • +
  • 인쇄

[메가경제 김민성 기자] 롯데 신동주 신동빈 다툼의 끝은 어디? 그룹 경영권을 놓고 벌어지는 롯데 신동주 신동빈 패권 다툼의 핵심도 역시 벼리를 잡는 일인 듯하다. 벼리란 그물을 다룰 때 잡는 줄이다. 이 곳을 잡아 당겨야 그물 전체가 쉽게 끌려올라온다. 그물의 다른 부분은 아무리 힘들여 잡아당겨 본들 힘만 들고 그물 전체가 쉽게 당겨지지도 않는다.


과거 한 나라의 권력을 쥐고자 했던 야심가들이 왕의 신병을 먼저 확보하려 했던 것도 벼리 잡기의 일환이었다. 왕을 보호한 자가 왕의 입을 통해 자신의 뜻을 효과적으로 관철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롯데 신동주 신동빈 두 사람의 경영권 다툼도 신격호 회장에 대한 신병 확보 싸움의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건강이 별로 좋아 보이지도 않고 이미 90대 초반의 고령인 아버지를 두고 벌이는 싸움은 누가 이기든 결코 좋은 인상을 남기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롯데 신동주 신동빈 두 형제의 다툼은 노골적으로 아버지의 신병 확보 싸움으로 치닫고 있다. 이 싸움의 구체적 형태는 롯데 신동주 신동빈 형제의 아버지인 신격호 총괄회장 집무실 쟁탈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먼저 총괄회장 집무실을 장악한 측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었다. 수개월 전 신격호 회장을 24년간이나 그림자처럼 보좌해온 김성회 비서실장을 물러나게 하고 이일민 전무를 그 자리에 앉힌 것은 총괄회장 집무실 장악의 첫걸음이었다.


이후 신격호 총괄회장은 신동빈 회장 측근들의 인의 장막에 둘러싸이게 됐다. 이로써 롯데 신동주 신동빈 두 사람의 벼리잡기 싸움은 신동빈 회장의 승리로 귀결되는 듯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의 반격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지난 16일 신동주 전 부회장은 신동빈 회장에게 신격호 총괄회장 집무실이 있는 롯데호텔 34층에서 비서진을 철수시키고 CCTV들도 철거하라고 통보했다.


그같은 내용이 담긴 '통고서'란 제목의 글 작성자는 '신격호' 총괄회장으로 돼 있었다. '통고서'엔 신격호 총괄회장의 명예를 회복하라는 내용도 담겨 있었다.


롯데 신동주 신동빈 두 사람의 벼리잡기 다툼을 더욱 실감나게 하는 일은 또 있다. 최근 신동주 전 부회장은 'SDJ코퍼레이션'이라는 특수목적 법인을 만든 뒤 스스로 회장에 취임했다. 그리고 그 사무실을 롯데호텔 34층에 마련했다.


롯데 신동주 신동빈 두 사람의 총괄회장 쟁탈전은 이게 다가 아니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지난 19일 여봐라는 듯이 총괄회장을 모시고 서울대병원으로 건강검진을 다녀와 눈길을 끌었다. 또 한번 은근히 자신이 적통임을 과시한 셈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민성
김민성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