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미수령 국세환급금 1400억원 찾아준다...약 30만명 1인당 48만원꼴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5-26 00:40:22
  • -
  • +
  • 인쇄
코로나19 사태 속 납세자 지원 위해 조기 추진
홈택스, 손택스, 전화, 팩스?우편으로 비대면 신청 가능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국세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지원하기 위해 ‘미수령환급금 찾아주기’를 예년보다 1개월 가량 조기에 실시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는 우편과 전화 등 기존 안내방식에 더해 ‘모바일우편발송시스템’을 통해 CI정보(온라인상에서 개인식별이 가능한 암호화된 고유번호)를 활용해, 휴대전화로 국세환급금안내문을 6월 초에 발송할 예정이다.


지방청에서는 5월부터 납세자에게 개별적으로 전화연락을 실시 중이라고 전했다.



[출처= 국세청]
미수령 국세환급금 모바일 안내문 발송 및 열람 절차. [출처= 국세청]


근로(자녀)장려금, 부가가치세·종합소득세 환급금 등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환급금은 올해 5월 현재 1434억원에 이른다.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은 인원은 약 30만명으로, 1인당 48만원꼴이다.


국세환급금은 중간예납, 원천징수 등으로 납부한 세액이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많은 경우나 납세자의 환급 신고,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등에 의해 발생한다.



[출처= 국세청]
미수령 환급금 확인방법. [출처= 국세청]


미수령환급금은 대부분 주소이전 등으로 납세자가 국세환급금통지서를 받지 못해 환급금 발생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통지서를 받고도 환급금을 수령하지 않는 것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납세자는 간단한 본인 인증절차를 거쳐 모바일 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어주소이전 등으로 우편물 수령이 어려운 납세자도 안내문을 제 때에 받아볼 수 있다고 국세청은 설명했다.


모바일 안내문은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로 발송되며, 발송이 실패한 경우 우편이나 전화로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근로?자녀장려금을 계좌로 지급받은 납세자에 대해서는 그 계좌를 활용함으로써 납세자가 보다 편리하게 미수령환급금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한다.



미수령 국세환급금 홈택스 조회방법. [출처= 국세청]
미수령 국세환급금 홈택스 조회방법. [출처= 국세청]


미수령환급금이 있는지는 홈택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정부24에서 납세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관할 세무서에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납세자는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홈택스, 모바일홈택스(손택스), 전화 또는 팩스?우편 등의 비대면(untact) 방식으로 본인의 계좌를 신고하고 그 계좌로 지급받거나 국세환급금통지서를 지참해 우체국에서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다.다만, 국고대리점으로 지정되지 않은 인터넷은행(카카오뱅크, K뱅크 등) 등에서는 받을 수 없다.



미수령 국세환급금 모바일 홈택스 조회방법. [출처= 국세청]
미수령 국세환급금 모바일 홈택스 조회방법. [출처= 국세청]


본인 계좌신고 방법을 보면, 홈택스 및 모바일홈택스(손택스)에서 환급금을 지급받을 본인의 계좌를 신고하거나, 국세청 홈페이지의 세무서식에서 환급 계좌개설(변경)신고서를 검색해 본인 계좌를 기재한 뒤 관할 세무서에 우편 또는 팩스로 보내면 된다.


환급금이 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본인 계좌를 전화로 신고하더라도 신고한 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국세청은 설명했다.


국세환급금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해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면 현금으로 수령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바이오팜, 美 현지 세일즈 미팅 개최…’One Team’ 전략 본격 가동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SK바이오팜의 미국 법인 SK라이프사이언스는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2026 내셔널 세일즈 미팅(National Sales Meeting)’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2020년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XCOPRI®)’ 출시 이후 매년 진행돼 올해로 7회째를 맞았다. 이동훈 사장

2

NH농협은행, 홍콩지점 글로벌채권 5천만 달러 발행 성공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 홍콩지점은 미화 5000만 달러(한화 약 725억원) 규모의 글로벌채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이번 채권 발행은 농협은행 국외영업점이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해 진출국 자본시장에서 독자적으로 채권을 발행한 첫 사례다. 이는 농협은행의 글로벌 현지화 역량이 한층 강화됐음을 보여준다. 이번 글로벌채권은 1년 만기 변

3

영풍·MBK, 고려아연에 "이사 주주충실의무 명문화·10대1 액면분할" 초강수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고려아연 최대주주인 영풍·MBK 파트너스는 제52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지배구조 정상화와 주주가치 회복을 위해 이사의 총주주 충실의무를 정관에 반영하고, 발행주식 액면분할 등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은 주주제안을 회사에 공식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영풍·MBK 파트너스에 따르면 이번 주주제안의 핵심은 고려아연의 왜곡된 기업 거버넌스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