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공식 인증 ‘디자인 플로리스트 정규과정’, 특허청 상표권 등록 완료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1 14:09:25
  • -
  • +
  • 인쇄
문현선 플로리스트 아카데미, 교육 명칭 공식 사용권 확보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문현선 플로리스트 아카데미’가 운영하는 ‘디자인 플로리스트 정규과정’이 대한민국 특허청에 공식 상표로 등록되며, 국내 플로리스트 교육 시장에 새로운 기준이 제시됐다. 

 

이번 등록은 지난 4일자로 상표등록번호가 확정됐으며, 제41류(꽃꽂이지도업 등 10건) 분야에서 명칭의 독창성과 공익성, 식별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아 통과했다.

 


이번 상표권 등록을 통해 ‘디자인 플로리스트 정규과정’ 명칭은 문현선 플로리스트 아카데미만이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브랜드로 법적 보호를 받는다. 타 기관이 유사한 명칭을 무단 사용할 경우, 상표법에 따라 민·형사상 제재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국내 플로리스트 교육 시장에서 오랫동안 혼란을 일으켰던 명칭 사용 문제에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디자인 플로리스트 정규과정’은 아시아 최초 독일 국가공인 플로리스트 마이스터인 문현선 대표가 26년간 축적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개발한 정규 교육과정이다.

디자인 이론과 실무 응용, 작품 창작까지 단계별로 구성된 커리큘럼은 마이스터가 직접 강의하며, ‘디자인 언어화’라는 독자적 교육 방법론이 핵심이다. 이번 상표 등록은 이러한 독창적 교육 체계와 철학이 국가적으로 공식 인정받은 결과다.

이번 등록으로 졸업생들은 이력서, 포트폴리오, 공식 프로필 등에 ‘디자인 플로리스트 정규과정(국가 등록 교육명칭) 졸업’이라는 명칭을 정식 표기할 수 있는 권한을 확보하게 됐다. 이는 학습자가 일반 민간 교육과정과 차별화된 전문성과 공신력을 증명할 수 있는 공식 자격으로 작용하며, 취업 시 강력한 경쟁력을 제공한다.

문현선 대표는 “이번 상표 등록은 단순한 브랜드 보호를 넘어, 26년간 이어온 교육 철학과 전문성이 국가로부터 객관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진정한 디자인 플로리스트 전문가를 양성하는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문현선 아카데미의 상표 등록은 이번이 세 번째다. 2008년 ‘한국 플로리스트 과정’을 시작으로, 2015년 ‘글로벌 리더 플로리스트 전문가 과정’, 그리고 2025년 ‘디자인 플로리스트 정규과정’까지 이어지는 17년간의 브랜드 보호 전략은 교육 콘텐츠의 질적 향상뿐 아니라, 국내 플로리스트 교육의 제도적 기반을 다지는 데 기여해왔다.

이번 ‘디자인 플로리스트 정규과정’ 상표 등록은 그간 민간 자격 또는 기관별 커리큘럼에 의존하던 교육 구조에 실질적인 제도적 기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교육 시장 전반에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앞으로 이 과정을 통해 플로리스트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고, 전문 교육이 제대로 된 평가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C녹십자의료재단, 대한임상화학회서 3개 부문 우수상 수상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GC녹십자의료재단(대표원장 이상곤, 이하 GC Labs)은 지난 16~17일 개최된 대한임상화학회 2025년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 우수연제상, 데이터분석상 등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수상 부문별 연구는 조성은 센터장 ‘액체크로마토그래피-탠덤질량분석법 기반 혈장 메타네프린·노르메타네프린 정량검사를 위한 전처리

2

에어부산, 부산-구이린 부정기편 운항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부산이 중국 구이린 노선 부정기편 운항에 나선다. 에어부산은 부산-구이린 노선 부정기편을 이달 29일부터 12월 20일까지 주 2회(수·토) 운항한다고 23일 밝혔다. 에어부산 부산-구이린 노선 운항 일정은 김해국제공항에서 오후 22시에 출발해 다음날 오전 0시 50분에 현지에 도착, 귀국 항공편은 현지 공항에서 오전 2시에 출발

3

오리온, ‘진천통합센터 착공식’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리온은 23일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에서 '오리온 진천통합센터 착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이복원 충청북도 경제부지사와 송기섭 진천군수, 허인철 오리온그룹 부회장과 이승준 오리온 대표이사 및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오리온은 미국, 유럽 등의 글로벌 수출 전진기지가 될 진천통합센터에 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