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불확실성 시대의 선봉에 서다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2-14 14:31:29
  • -
  • +
  • 인쇄
25대 회장으로 재추대, 연임 유력...위기 속에서 빛난 리더십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5대 회장으로 재추대된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서울상의는 오는 29일 의원총회를 열어 최 회장을 서울상의 회장에 추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관례적으로 서울상의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겸할 가능성이 높다. 대한상의는 다음 달 21일께 의원총회를 열고 차기 회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이번 재추대는 최 회장의 탁월한 리더십과 위기 속에서도 빛난 성과에 대한 재계의 높은 평가를 반영한 결과라는 평가이다.

▲ 사진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CES 2024의 SK 전시관에서 ‘AI 포춘텔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SK그룹]

◆불확실성 시대의 리더십: 과감한 도전과 혁신

최 회장은 SK그룹 회장으로서 환경위기, 사회문제 해결,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를 경영의 핵심으로 삼는 ESG 경영을 강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특히 수소와 전기차 배터리 투자를 통해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으며, ‘파이낸셜 스토리’ 구축을 통해 회사 영리뿐만 아니라 ESG 경영까지 함께 성장시키는 새로운 경영 모델을 제시했다.

◆ 글로벌 네트워킹: 한국 경제의 미래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최 회장은 뛰어난 글로벌 인맥과 감각을 바탕으로 한국 경제의 미래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왔다. 2022년 부산 엑스포 유치 지원 민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활발한 대외활동을 펼쳤고, 미국 등 주요 국가 유력 경제단체 및 싱크탱크 대표들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한국 경제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헌신: 환경 운동과 정부-재계 협력


최 회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적극적으로 환경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SK그룹에 탄소 감축 DNA를 이식하고 있으며, 베트남 정부와 탄소 배출 감축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국제적인 협력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서 정부와 재계의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며 한국 경제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서의 역할: 한국 경제의 중심축

대한상공회의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아우르는 법정 경제단체로, 한국 경제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다. 최 회장은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서 50여 개의 공식 직책을 맡아 정부와 기업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한국 경제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최태원 회장의 재추대는 불확실성 시대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머스크가 던진 'AI 전력 중요성'…6조 수주로 답한 두산에너빌리티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두산에너빌리티가 12월 한 달 동안에만 6조원이 넘는 원전·에너지 관련 수주를 따내며 실적과 함께 K-원전의 글로벌 위상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대형 원전은 물론 소형모듈원전(SMR), 가스터빈까지 전력 핵심 설비 전반에서 성과를 내며 두산그룹 내 핵심 성장 계열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

2

신세계면세점, 화해와 K뷰티 기획전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면세점은 뷰티 플랫폼 화해(화해글로벌)와 함께 2월 28일까지 ‘K-뷰티 2026’ 기획전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지난 3월 양사가 체결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마련된 네 번째 특별전으로, 면세업계에서는 신세계면세점이 단독으로 진행 중이다. 온라인몰(국·영·중문), 명동점, 인천공항 1·2터미널점에서 만

3

SPC 쉐이크쉑,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 매장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그룹이 운영하는 파인 캐주얼 브랜드 쉐이크쉑(Shake Shack)이 ‘파주점’을 개점했다고 23일 밝혔다. 쉐이크쉑 파주점은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1층에 총 113석 규모로 자리 잡았다. 매장 인테리어는 19세기 미국 도심지를 모티브로 한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의 건축적 특징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