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대변인에 김은혜 임명...MB정부 이어 또 '대통령 입' 활약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3-11 16:49:25
  • -
  • +
  • 인쇄
선대본부 공보단장으로 공수 모두 담당...'대장동 저격수'로 불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전날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을 당선인 비서실장으로 지명한 데 이어 11일엔 김은혜 의원을 당선인 대변인으로 임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장제원 비서실장은 이날 기자단 알림을 통해 김 의원의 대변인 임명 사실을 밝혔다.

김 의원은 당초 대변인직을 한 차례 고사했으나, 윤 당선인 측에서 거듭 의사를 타진한 끝에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당선인 일정 및 현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김 의원은 앞서 선거대책본부 공보단장을 맡으며 언론 대응을 주로 담당했다. 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서 국민의힘 대변인을 지내기도 했다.

김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으로 대장동이 있는 경기 성남 분당갑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그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저격수'로도 불렸다.

국민의힘 의원 110명 중 절반이 넘는 59명의 초선 의원 중 상대적으로 뚜렷한 정치적 존재감과 역량을 드러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시엔 당 대표에 도전하기도 했다. 초선으로서는 이례적인 행보였다.

MBC 기자·앵커 출신인 김 의원은 길지 않은 정치활동의 주요 시점마다 대변인으로 활약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대변인을 지냈으며,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 통합 과정에서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대변인으로도 활동했다.

MBN 특임이사·앵커와 KT 커뮤니케이션 실장·전무 등의 이력도 있다.

꼼꼼하면서도 과감한 스타일로 알려진 김 의원은 언론인 출신의 장점을 살려 특유의 언변과 함께 대언론 조율 역량도 뛰어나다는 정치권의 평가다.

김 의원은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 출마 가능성도 거론된다.

앞서 윤 당선인은 20대 대통령 당선인 신분의 첫날인 10일에는 장제원 의원을 당선인 비서실장으로 지명했다.

장 의원은 선거운동 기간 '윤핵관'('윤 당선인의 핵심 관계자')으로 몰려 선대본부 내에서 아무런 직책도 맡지 못하고 백의종군했다.

장 의원은 그러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야권 후보 단일화 국면에서 윤 당선인이 내세운 '전권 대리인'으로 협상을 주도하며 물밑 역할을 했다.

장 의원은 윤 당선인의 요구로 정권 교체를 전제로 대선 이후의 로드맵을 마련하는 작업에도 주도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나銀, 4500억 규모 생산적 금융 지원 본격화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하나은행은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 및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에 98억원(보증료지원금 포함)을 추가 출연(신보 63억원, 기보 35억원)을 통해 4500억원 규모(신보 2900억원, 기보 1600억원)의 생산적 금융 본격화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금융지원은 하나금융그룹이 지난 10월에 발표한 84조원 규모의 생산적 금

2

우리銀, AI 기반 디자인 플랫폼 ‘W-스케치’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생성형 AI 기반 이미지 제작 서비스 ‘W-스케치(W-Sketch)’를 최근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내부 PoC(개념검증) 단계를 거쳐 실무 활용성을 충분히 검증한 우리은행은 올해부터 전 부서가 사용할 수 있도록 W-스케치를 캐릭터·사물·일러스트 등 실제 디자인 업무 전반으로 확대 적용했다.직원들은 명령어 입력

3

코오롱, 장애인스포츠단 올해 120개 메달 성과…'우수선수 포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코오롱그룹(그룹)이 올해 국내외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코오롱장애인스포츠단 선수들을 격려하기 위해 '우수선수 포상식'을 열었다. 그룹은 10일 코오롱스포렉스 서초점에서 올해 주요 국제 및 국내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코오롱장애인스포츠단 선수들을 격려하기 위한 '우수선수 포상식'을 개최했다고 11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