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청소년보호법 위반 랜덤채팅앱 12개 형사고발 조치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2-22 17:42:15
  • -
  • +
  • 인쇄
청소년보호법 위반 국외 무작위 채팅앱 135개는 상품판매 중단 요청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유해표시와 성인인증의무 등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무작위(랜덤)채팅앱 12곳을 형사고발 조치했다.


여가부는 ‘청소년에게 불건전한 교제를 조장 또는 매개할 우려가 있는 랜덤 채팅앱’ 중 2차례 시정 기회를 부여했음에도 청소년 보호법을 위반한 12개 채팅앱에 대해 형사고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정부는 실명 인증이나 휴대전화 인증을 통한 회원관리, 대화 저장, 신고 기능 등 안전한 대화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조치가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청소년유해매체물로 결정 고시해 작년 12월 1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 고시 시행 이후 점검 결과. [출처= 여성가족부]


고시 시행에 따라 국내 랜덤 채팅앱은 408개 중 396개(97%)가 조치를 취했다. 조치내용별로는 운영 및 판매 중단 154개, 기술적 안전조치 등 고시 이행 227개, 성인 인증(이용자 연령확인) 의무 이행 15개였다.


하지만 나머지 12개 앱은 청소년유해매체물로서 청소년 보호법에서 규정한 청소년유해표시와 앱 이용자의 성인인증 의무 등을 위반해 이번에 여가부로부터 형사고발을 당했다.


청소년보호법에는 청소년유해매체물 청소년유해표시 의무를 위반하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 원 이하 벌금을, 영리목적 청소년 대상 청소년유해매체물 판매.대여.배포, 시청.관람.이용토록 제공 시에는 3년 이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규정하고 있다.

여가부는 또 국외사업자의 랜덤채팅앱에 대한 점검을 완료하고, 144개 채팅앱 중 청소년보호법을 위반한 135개 앱(9개 앱은 고시 이행)은 앱 유통사업자(구글, 애플, 원스토어)에게 상품판매를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 국외 랜덤채팅앱 조치 결과. [출처= 여성가족부]

이에 따라 앱 유통사업자는 우선 판매를 중지한 후 시정된 앱에 한해 판매 중지 해제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 지난 15일 현재 135개 채팅앱 중 30건은 운영 중이고 105건은 판매중단등 미운영중이다.

여가부는 향후 앱 운영의 변동 가능성을 고려해 채팅앱을 수시로 점검하여 법 위반 사항을 단속할 방침이다.

여가부 최성유 청소년정책관은 “법 위반 채팅앱이 유통되지 않도록 점검을 확대하고, 유해 사이트, 유해 영상물 점검.차단 등 아동・청소년에게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계기관과의 협조체계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마사회, 과천공연예술축제 연계 ‘도심승마축제’ 개최…시민 대상 무료 체험 제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9월 19~20일 과천시민공원에서 열리는 ‘과천공연예술축제’와 연계해 시민들이 무료로 승마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승마축제’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이번 도심승마축제는 도심에서도 말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들의 승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축제는 19일 오후 2시부터 6시

2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 글로벌 정식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수집형 RPG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글로벌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지난 16일부터 글로벌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으며, 일본·대만·태국·홍콩·마카오 앱스토어에서 인기 1위를 기록하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이용자들은 앱마켓(AOS, iOS)을 통해 모바일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PC 버전은

3

NC소프트, 엔씨패밀리존서 ‘라프텔’ 서비스 시작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이하, NC)는 전국 엔씨패밀리존(NCFZ) PC방에서 애니메이션 OTT ‘라프텔’ 서비스를 18일 시작했다. NC와 라프텔은 지난 8월 콘텐츠 유통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전국 엔씨패밀리존 PC방을 방문하면 별도 멤버십 없이 라프텔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3700여 종을 시청할 수 있다.NC는 라프텔 서비스를 기념한 오프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