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TV '머니몬스터', 뇌파 응용기술·디지털 포렌식·언택트 마케팅의 세계 탐구

유지훈 / 기사승인 : 2019-09-04 23:35:03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6일 방송되는 아리랑TV ‘머니몬스터’(Money Monster)에서는 최신 기술을 적용해 현대인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기술들을 만나본다.


사람의 생각과 감정분석은 물론 기계 원격제어까지 가능한 ‘뇌파응용기술’, 인멸된 증거를 복원해 과학 수사에 큰 힘을 싣고 있는 ‘디지털 포렌식’, 그리고 불필요한 대면을 꺼려하는 현대인들을 위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언택트 마케팅’이 이날 소개되는 첨단기술들이다.


최근 뇌파를 분석해 다른 분야에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멘탈 헬스케어와 건축 분야에도 ‘뇌파 응용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출처= 아리랑TV '머니몬스터' 제공]
뇌파 응용 기술. [출처= 아리랑TV '머니몬스터' 제공]


뇌파는 뇌에서 매 순간 흘러나오는 신호를 의미한다. 최근에는 이 뇌파를 활용해 객관적으로 사용자가 받고 있는 스트레스를 측정해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까지 개발되었다.


이같은 뇌파 응용 기술은 현재 보건소와 기업체 등에 활용되어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건축 분야에서도 뇌파를 활용한 신경 건축학(Neuroarchitecture)이 시도되고 있다.


뇌파를 측정해 얻은 정보로 공간 설계를 바꾸는 것으로, 건축가가 설계한 공간을 가상현실(VR) 영상으로 변환해 공간에 대해 사용자가 느끼는 흥미도와 안정감 등의 감정을 수치로 변환한다.


이밖에도 뇌파 응용기술을 활용하면 사물에 접촉 없이 상상만으로 로봇을 원격 조정할 수도 있다.


이날 ‘머니몬스터’에서는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분석하는 것을 넘어 기계 원격 제어까지 가능하게 하는 뇌파 응용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출처= 아리랑TV '머니몬스터' 제공]
디지털 포렌식. [출처= 아리랑TV '머니몬스터' 제공]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범죄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과학적 수사기법인 디지털 포렌식의 활용도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날 방송에서는 또 선진 수사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포렌식’의 세계도 들여다본다.


이 기술은 보통 피의자로부터 압수한 컴퓨터나 스마트폰, 폐쇄회로TV(CCTV) 등에 있는 인멸된 증거들을 복원하는 방법으로 활용된다.


디지털 포렌식 수사기법이 대중화되면서 수사기관에서도 디지털 포렌식 센터를 설치해서 직접 운영하고 있다.


요즘에는 기존 디지털 포렌식을 전문으로 했던 민간기관들도 포렌식 범위를 점점 더 확장하여 기기의 종류와 상관없이 원하는 형태로 복원하고 좀 더 세부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디지털 포렌식의 적용 범위와 도입하는 수사기관이 증가하면서 전문가 양성기관도 증가하고 있다.


이날 ‘머니몬스터’에서는 보이지 않는 증거를 복원해 한국의 과학 수사에 큰 힘을 싣고 있는 디지털 포렌식의 발전상을 만나본다.



[출처= 아리랑TV '머니몬스터' 제공]
언택트 마케팅. [출처= 아리랑TV '머니몬스터' 제공]


‘언택트 마케팅’은 고객과 접촉하지 않고 서비스와 상품들을 판매하는 비대면 마케팅 방식을 말한다. 이 방식은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하는데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언택트 마케팅은 편리하고 신속하다는 강점을 내세워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으며 상품과 유통, 배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어가고 있다.


일례로 언택트 마케팅을 적용한 식당은 QR코드와 애플리케이션으로 주문에서 결제까지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다.


또한 주문이 완료된 음식은 자율주행 시스템을 활용한 서빙 로봇을 통해 주문한 고객 테이블까지 이동이 가능하다.


언택트 마케팅은 드립 커피 전문 카페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상화폐로 결제를 하고, 주문이 들어가면 로봇이 드립 커피를 제조하는 방식이다.


로봇에는 고객이 고른 원두의 특성과 취향을 반영해 물을 따르는 방향과 속도까지 알아서 조절할 수 있는 로봇 핸드드립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있다.


언택트 마케팅은 IT기술과 VR,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발달하면서 실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뇌파 응용기술’과 ‘디지털 포렌식’, ‘언택트 마케팅’을 소개할 아리랑TV '머니몬스터‘는 6일 오전 8시 30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