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맛집, 천안 수육·칼국수·강화 김치만두·고기덮밥의 달인의 비법

유지훈 / 기사승인 : 2019-11-25 20:43:00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이번주 ‘생활의 달인’에서는 세 곳의 맛집을 찾아 최상의 맛을 내는 달인들의 비법을 소개한다.


은둔식달 잠행단이 ‘수육·칼국수의 달인’과 ‘김치만두의 달인’을 찾아가고, 서울 성동구 일대의 핫 플레이스로 등극한 ‘고기덮밥의 달인’의 맛도 감상한다.


은둔식달 잠행단이 첫 번째로 찾아가는 맛집은 천안의 전설로 통한다는 ‘수육·칼국수의 달인’이다.



천안 '수육 칼국수의 달인'의 수육과 칼국수.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천안 '수육 칼국수의 달인'의 수육과 칼국수.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이곳의 메뉴는 수육과 칼국수 단 두 개뿐. 수육은 깔끔한 맛으로, 칼국수는 국물이 일품이란다.


제작진에 따르면, 이곳이 다른 맛집과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다. 오래 전에 천안에서 전설적인 손맛을 지닌 할머니가 있었고, 그는 오직 3명에게만 비법을 전수했다.


이날 주인공의 가게는 바로 30년 넘게 그 할머니 맛의 명맥을 이으며 장사를 해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게다가 달인의 30년 경력이 쌓이면서 맛의 비법은 한층 더 숙성됐고, 이제는 천안의 명물이 되었다는 것이다.


칼국수 국물 맛의 비법은 무엇일까? 달인이 자신 있게 보여준 것은 바로 숙성된 소고기와 굴이었다고 한다. 육지 재료인 소고기와 바다 재료인 굴이 환상의 궁합을 이루는데다 숙성까지 진행되며 맛이 깊어지고 이것이 국수와 만나니 최상의 맛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이 맛집에서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수육의 비법도 알아본다. 그런데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특별한 고추장 소스가 수육을 완성한단다.


이날 ‘생활의 달인’은 ‘수육·칼국수의 달인’ 맛집에서 며느리도 가르쳐주지 않는다는 이 집 만의 대박 고추장 소스에 담긴 비법이 최초로 공개된다고 예고해 궁금증을 자아낸다.


이날 두 번째 은둔식달 잠행단이 찾는 숨겨진 맛집은 인천 강화군의 ‘김치만두의 달인’이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강화 '김치만두의 달인'.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이곳은 인적이 외딴 곳이지만 점심시간만 되면 손님들이 모여든다. 손님들이 사람도 차도 잘 다니지 않는 이곳에 찾아오는 이유는 바로 김치만두의 맛에 취해서란다.


이곳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인 김치만두의 비법은 무엇일까?


역시 만두 속에 최적인 ‘김치’에서 출발한다. 바로 직접 담아서 1년을 숙성시켜야만 먹을 수 있는 묵은지란다.


달인은 범접할 수 없는 김치를 만들기 위해, 흔히 김치에 들어가는 풀 대신에 새우젓과 뜨거운 밥을 이용하고 한번 삭혀서 사용하기 때문에 감칠맛의 깊이가 남다르다고 제작진은 전했다.


이 ‘김치만두의 달인’ 맛집은 특별한 물을 사용해 반죽하는 만두피에도 비법이 담겨있다고 한다.


만두 하나하나에 ‘엄청난 비밀’이 담겨있다고 예고돼 전설의 김치만두가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날 ‘생활의 달인’의 세 번째 맛집은 성동구 일대에서 특별한 요리로 떠오른 ‘고기덮밥의 달인’ 집이다. 달인의 주인공은 바로 이주연(47)씨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성동구 고기덮밥의 달인.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이 맛집의 고기덮밥은 특별한 비주얼은 아니지만 갓 지은 따끈따끈한 밥에다 간장소스, 그리고 자작하게 졸인 고기를 살짝 덮어 한술 뜨면 더할 나위 없는 밥도둑으로 탈바꿈한다고 한다.


달인은 평범한 전업주부였지만 곁에서 배운 시댁과 친정 어르신들의 남다른 ‘가문 손맛’에다 스스로 체득한 맛을 녹여내 꿀맛같은 고기덮밥을 만들어냈다고 제작진은 전했다.


고기덮밥의 전매특허는 가문의 비법이 농축된 특제 간장소스. 달인이 만드는 소스에는 으깨 굽는 두부를 비롯해 감칠맛과 구수함이 남다른 말린 아귀까지 들어간다고 하니 그 맛이 궁금해진다.


이날 ‘생활의 달인’에서는 이처럼 가문의 전통적인 손맛과 정성을 고이 담아 한 끼에 진하게 녹여낸 ‘고기덮밥’의 진미가 시청자들의 군침을 불러 일으킬 듯하다.


이번주 SBS '생활의 달인'의 맛집 퍼레이드는 오후 8시55분에 방송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