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경기회복 하반기부터 시작해...2025년 본격화"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01-18 12:00:24
  • -
  • +
  • 인쇄

[메가경제=이준 기자] 지난해 말부터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올라가는 가운데 기업들은 본격적인 경기회복 시점을 2025년으로 내다봤다.

 

▲ 대한상공회의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최근 전국 2,156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이 바라본 2024 경영·경제전망’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경기 회복세가 내년부터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경제 회복 시점을 묻는 질문에 대해 ‘내년(2025년)부터’라는 응답이 40.1%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올해 하반기’라는 응답이 34.2%, ‘2026년 이후’는 16.9%였다. 반면, ‘올 상반기’ 또는 ‘이미 회복국면’이라는 응답은 8.8%에 그쳤다. 

 

기업들이 본격 경기회복시점을 내년으로 미뤄잡은 것에 대해 상의는 고물가와 고금리 여파가 여전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았다. 실제로 지난해 기업 대출금리가 5%대를 돌파한 이후 고금리가 지속되고 있으며, 8차례의 기준금리 동결에도 불구하고 작년 하반기에 오히려 대출금리가 상승흐름을 보였다.

 

또한 11월 생산자물가지수가 전월대비 하락(-0.4%)했으나, 상승이 본격화되기 전인 2021년 초와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불안정한 국제정세로 인해 국제유가 급등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불안요인으로 작용했다.

 

올해 경영전략에 대해 ‘성장’에 방점을 둔 기업이 적지 않았다. ‘성장전략’을 선택한 기업이 35.0%로 ‘축소화 전략’(9.5%)에 비해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안정전략’을 택한 기업이 55.5%로 가장 많아 경기회복세를 더 지켜보자는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

 

매출, 수출, 투자 등 구체적인 경영실적에 대해서도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이 많아 기업들이 관망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의견을 뒷받침 했다. 실제 부문별 응답 결과를 보면, 수출의 경우 ‘동일 수준’을 전망한 기업이 44.3%로 가장 많았던 반면, ‘증가’ 구간을 꼽은 기업이 27.7%, ‘감소’ 구간을 꼽은 기업이 28.0%로 비슷했다. 

 

투자의 경우에도 ‘동일 수준’을 전망한 기업이 46.4%로 가장 많았고, ‘감소’ 구간을 꼽은 기업이 29.5%, ‘증가’ 구간을 꼽은 기업이 24.1%였다. 매출은 작년과 비교해 ‘증가’(34.5%), ‘동일 수준’(31.5%), ‘감소’(34.0%)로 응답하면서 구간별 응답 비율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업들은 올해 가장 위협적인 대내외 리크스로 ‘고원자재가·고유가’(51.1%), ‘고금리 등 자금조달부담’(46.6%)을 가장 많이 꼽았다. 그 다음으로 ‘인력수급 및 노사갈등’ (21.6%), ‘수출부진 장기화’ (20.0%), ‘전쟁 등 돌발이슈’ (14.2%) 순이었다. 

 

또한 올해 우리경제 회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정책과제로 기업들은 ‘물가관리 및 금리정상화’를 71.0%로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서 ‘기업부담규제 완화’ 31.2%, ‘수출경쟁력 강화’ 27.0%, ‘노동시장 개혁’ 21.7%, ‘미중갈등 등 대외위험 관리’ 19.8%, ‘국가전략산업 지원 확대’ 11.9% 등 순으로 응답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퓨처링크, 로보택시 시험 운행에서 주야간 누적 40,000km 무사고 주행 넘어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포니링크의 자회사인 자율주행 전문 모빌리티 기업 퓨처링크가 23일 서울 강남지역 국내 로보택시 시험 운행에서 주야간 누적 4만km 무사고 주행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모회사 포니링크 남경필 회장의 '사회적 생태계' 비전과 현대차그룹·포티투닷 출신인 퓨처링크 차두원 대표의 '기술 현지화' 전략

2

마스뚜르조, 기와강 브랜드데이 성료…스타들과 ‘올레샷’ 테이스팅 선보여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미엄 엑스트라버진 이탈리아 올리브오일(EVOO) 브랜드 마스뚜르조가 서울 기와강에서 브랜드데이를 개최하며 올리브오일을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미식 경험을 선보였다.이번 행사는 ‘올레샷(Olive Shot)’ 테이스팅과 함께 마스뚜르조 올리브오일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구성해, 올리브오일이 요리에 더하는 향과 풍미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3

블루엘리펀트, 해운대 상권 핵심지에 부산 첫 매장 오픈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K-아이웨어 브랜드 블루엘리펀트가 지난 12월 22일, 부산 해운대에 첫 부산 매장 ‘블루엘리펀트 부산 해운대’를 오픈하며 본격적인 지역 확장에 나섰다. 이번 매장은 과거 퍼지네이블 해운대가 자리했던 공간에 들어섰다. 해당 장소는 오랜 시간 해운대 상권을 대표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이 거쳐 간 상징적인 자리로, 브랜드와 공간 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