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연체율 6%후반대 껑충 '신협' 검사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4-06-20 10:21:49
  • -
  • +
  • 인쇄
상호금융권 세 번째 자산규모, 부동산 대출 대거 보유
7월 중 부실채권 관리 전문 자회사 운영해 관리 강화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금융감독원이 신용협동조합중앙회(신협) 연체율이 올해 들어 6%대 후반까지 급등하자 수시검사에 착수했다.

 

▲ 대전 신협중앙회 본부. [사진=신협중앙회]

 

20일 금융당국과 상호금융업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대전에 위치한 신협중앙회에 대한 검사를 벌이고 있다. 고금리 기조 장기화로 제2금융권의 연체율이 증가하는 가운데 유독 증가폭이 큰 신협을 금감원이 직접 점검한다는 취지다. 신협의 연체율은 3.6%대에서 지난 5월말 기준 6% 후반대로 치솟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말 기준 신협 총자산은 약 150조원 규모로 농협(517조원), 새마을금고(287조원)에 이어 상호금융권에서 세 번째로 자산규모가 큰 곳이다. 

 

금감원은 신협이 지방 소재 미분양 아파트, 빌라 등 부동산 대출을 대거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우려해 이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신협은 다음 달 중 부실채권 관리 전문 자회사(KCU NPL대부)를 설립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정례회의에서 신협중앙회의 'KCU NPL대부에 대한 출자승인안'을 의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B국민은행, ‘KB Quick Send’ 해외송금 서비스 확대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에서 제공되는 'KB Quick Send' 해외송금 서비스대상을 기존 외국인에서 내국인으로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이번 서비스 확대는 오는 1월 1일 정부의 무증빙 해외송금 한도 체계 개편에 발맞춰 해외송금 고객의 실질적 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한 조치다. 국민인 거주자는 건당 미화 5000

2

매일유업, 선천성대사이상 환아 위한 ‘앱솔루트 하트밀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26년간 선천성대사이상 특수분유를 생산해온 매일유업이 올해도 희귀질환 환아들을 위한 특별한 응원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5일 밝혔다. 매일유업의 영유아식 전문 브랜드 앱솔루트가 국내 5만명 중 1명 꼴로 앓고 있는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을 알리고 환아와 가족들을 응원하는 ‘2025 앱솔루트 하트밀(Heart Meal) 캠페인

3

이랜드 로이드, '캐치! 티니핑' 협업 주얼리 판매 호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에서 운영하는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가 인기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 협업 컬렉션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협업 컬렉션 인기에 11월 17일부터 12월 11일 기준, 로이드 미아방지 키즈 목걸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번 협업 컬렉션은 로이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