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못 버텨" 오리온, 9년 만에 과자값 올린다...초코파이·포카칩 등 16개 평균 15.8%↑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9-13 13:01:13
  • -
  • +
  • 인쇄
지난해부터 주요 원재료·에너지비용 급등...원가 부담 커져

제과업체들의 제품가 인상에도 가격을 동결해온 오리온이 9년 만에 과자값을 올리기로 했다.

지난해부터 주요 원부자재 가격과 에너지 비용이 급등하면서 원가 부담이 커진 탓이다.
 

▲ 오리온 본사


오리온은 오는 15일부터 자사 제품 60개 가운데 파이·스낵·비스킷 등 16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5.8% 인상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제과업체들이 생산비용 상승을 반영해 앞다퉈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상황에서도 오리온은 지난 2013년 이후 국내 판매 전 제품의 가격을 단 한 차례도 올리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까지는 매출 증대에 힘입어 이익 감소를 상쇄할 수 있었지만, 하반기에 접어들자 수익성이 큰 폭으로 하락해 제품가 인상 조치가 불가피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2013년 이후 9년 동안 효율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적극적인 원가절감 활동을 펼치면서 제품의 양은 늘리고 전 품목의 가격을 동결해왔다"면서도 "지난해부터 유지류와 당류, 감자류 등 주요 원재료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지난달 기준 전년 대비 최대 70% 이상 상승했다"고 말했다.

또 "제품 생산 시 사용하는 에너지 비용도 90% 이상 오르는 등 원가 압박이 가중돼 왔다"고 덧붙였다.

주요 제품별 인상률은 초코파이 12.4%, 포카칩 12.3%, 꼬북칩 11.7%, 예감 25.0% 등이다.

이외에 오징어땅콩, 다이제, 고래밥, 닥터유 에너지바·단백질바, 마이구미 등 44개 제품의 가격은 올리지 않기로 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원부자재 가격 및 에너지 비용 상승에 따라 이익률이 급감한 제품 위주로 가격을 인상키로 했다"며 "인상 후에도 업계 최고의 가성비를 지향하는 수준에서 인상폭을 책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향후 원부자재 가격 및 에너지 비용이 하향 안정화될 경우에는 제품의 양을 늘리거나 제품 가격을 인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컬러플레이스 이세령 대표와 에이드프라미스 예선영대표, K-케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협력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컬러플레이스 이세령 대표와 에이드프라미스·국제돌봄연합(ICU) 예선영 대표가 9월 고령 사회에서도 존엄성을 지켜낼 수 있는 새로운 협력을 위해 혁신 모델을 제시했다. 퍼스널컬러 분야에서 15년간 독보적 입지를 다져온 이세령 대표는 단순한 뷰티 서비스를 넘어 데이터 기반 분석과 맞춤형 이미지 컨설팅을 통해 개인의 자신감과 존엄 회복

2

강원랜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손잡고‘건설 분야 감사자문단’ 발족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 감사위원회(상임감사위원 안광복)는 12일에 건설사업의 리스크 예방과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력한‘건설 분야 감사자문단’을 공식 발족한다고 밝혔다.이번 자문단 발족은 지난 7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체결한 감사업무 협약 이후 실질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되는 후속조치로 양 기관 상임감사위원과 감사업무

3

SK하이닉스, 2025 미래포럼 개최…"차세대 AI 전략 논의"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하이닉스는 지난 11일 경기 이천캠퍼스에서 ‘AI 시대, First Mover로서의 기술적 도약과 Paradigm 변화’라는 주제로 2025 SK하이닉스 미래포럼(이하 미래포럼)’을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미래포럼은 글로벌 인공지능(AI) 시장의 트렌드와 변화를 조망하고 SK하이닉스 반도체 기술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