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 제9회 ‘여름생색 展’ 개최…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예술 무대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7 13:20:26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동화약품(대표이사 유준하·윤인호)이 한국 전통 부채(접선)의 미학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을 선보이는 제9회 《여름생색 展》을 오는 17일부터 29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관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이번 전시는 2011년부터 이어온 ‘가송 예술상’의 본선 진출 작가 10인의 작품을 선보인다. 가송 예술상은 고려 시대부터 이어져온 고유 전통 예술인 접선을 모티브로 한 시각예술 공모전으로, 신진 작가 발굴과 문화예술 후원을 목표로 제정됐다.
 

▲ 동화약품, 제9회 ‘여름생색 展’ 개최

본선에 오른 현대미술 부문 작가는 ▲권인경 ▲기민정 ▲김미래 ▲노해율 ▲박경 ▲박주영 ▲박준석 ▲박해선 ▲배준형 등 9명이며, 전통 부채 장인과 협업하는 콜라보레이션 부문에는 ▲츄리 작가가 선정됐다. 이들은 회화, 설치, 오브제, 키네틱 아트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 전통 부채의 의미와 미학을 새롭게 풀어냈다. 특히 콜라보레이션 부문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28호 선자장(扇子匠) 김동식 장인과 협업한 설치 작품이 주목된다.

전시를 총괄 기획한 동화약품 윤현경 상무는 “여름생색 展은 매년 동시대 예술의 색채를 입히는 실험의 장”이라며, “올해는 전통적 오브제인 접선을 통해 참여 작가들의 개성과 시도가 더욱 자유롭게 드러날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전시명 ‘여름생색’은 ‘여름 생색은 부채요, 겨울 생색은 달력이라(鄕中生色 夏扇冬曆)’는 속담에서 유래했다. 전통적으로 부채와 달력이 계절을 대표하는 선물로 여겨진 데서 비롯된 이름으로, 오늘날 전통의 아름다움을 현대 예술로 재조명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편 이번 전시는 세종문화회관 현장뿐 아니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전시관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3Q 매출 1601억 기록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올 3분기에 매출 1601억원, 영업손실 194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RPG,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토대로 올해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9% 증가한 5129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지난 9월 말 신작 출시를 앞두고 진행된 사전 마케팅 비용 등의 영향으로 3분기 영업이익은 감

2

에이에스이티-포엠일렉트로옵틱, 이차전지용 부품 베트남 수출 '업무협약'
[메가경제=정호 기자] 차세대 이차전지용 전고체전해질막 전문기업 에이에스이티가 본격적으로 베트남에 진출한다. 에이에스이티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포엠일렉트로옵틱 비나(4M Electro Optics Vina)와 전고체전해질막 제품의 현지 진출 및 전동화 산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협약식은 양사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3

NH농협은행, '올원×페이스페이' 경품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오는 30일까지 NH올원뱅크에서 '올원뱅크+토스 페이스페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올원×페이스페이'는 얼굴과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면, 실물카드나 휴대폰 없이도 얼굴 인식만으로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간편 결제 서비스다. 이번 이벤트는 신규로 가입하고 결제 수단을 NH농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