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곡·신월동서 2030 세입자 울린 '갭투기꾼'...한 사람이 전세금 570억 떼먹기도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10-10 18:39:19
  • -
  • +
  • 인쇄
HUG, 악성 임대인 피해 규모 4284억 달해
김상훈 의원, ‘갭투기꾼 공개법’ 마련해야

매매가와 전세가 간 차이가 적은 주택에 투자해 전세 보증금을 ‘먹튀’하고, 연락두절 등 상환 의지조차 없는 속칭 ‘갭투기꾼’에게서 피해를 본 3명 중 2명이 ‘2030’ 청년 세입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HUG는 올해부터 전세보증보험 채무자 중 대위변제(세입자에게 임대인 대신 보증금을 지급하는 것) 건수가 3건 이상으로 미회수액이 2억 원을 넘으며, 상환 이력이 부족한 임대인을 ‘집중관리 다주택채무자(악성 임대인)’로 규정해 별도로 관리하고 있다.
 

▲ 서울 빌라촌 [사진=연합뉴스]


10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상훈 위원(국민의힘)에게 제출한 '집중관리 다주택 채무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이 같은 악성 임대인들은 지난 8월 기준 129명으로 집계됐다.

이들 중 이모 씨는 총 281건, 570억 원 규모의 피해 사고를 일으켜 눈길을 끌었다. 다음으로 진모 씨(183건, 약 341억 원), 정모 씨(108건, 약 242억 원)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들의 보증금 미반환 사례는 2160건이며, 세입자 피해액이 무려 4284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2030 청년 세대는 1459건으로 전체에서 67.6%를 차지했다. 악성 임대인들로부터 피해를 본 임차인 3명 중 2명이 2030 청년들인 셈이다.

이들의 피해 보증금은 2877억 원으로 총 피해액의 67.1%에 이른다. 1인당 평균 피해 금액만 2억 원에 가깝다.

연령별로는 30대 1168건(2318억 원), 20대 291건(559억 원)다. 40대도 443건(874억 원)으로 확인됐다.

▲ 악성임대인에 의한 보증사고 피해 임차인 연령 현황 [자료=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


임차인 중 최고 금액의 피해를 본 청년은 서울 관악구의 전셋집에 입주한 30대로, 4억 9000만 원의 보증금을 악성 임대인으로부터 돌려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도 일산 서구의 30대 전세 입주자 3명(공동)도 4억 원의 보증금을 떼였다.

인천 남동구의 20대 세입자도 전세금 3억 8000만 원을 돌려받지 못하는 사고를 겪었다.

악성 임대인들로부터 집중적인 피해가 발생한 곳은 서울 강서구로 나타났다. 특히, 아파트가 많은 염창동과 달리, 빌라가 밀집한 화곡동에서 갭투기꾼들이 활개를 친 것으로 보인다.

화곡동에서는 30대 413건, 20대 85건 등의 피해가 이뤄졌다.

빌라가 많은 서울 양천구 신월동에서도 ‘무갭투자’가 횡행하면서 30대 126건, 20대 21건 등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경기 부천, 서울 금천구, 구로구 순으로 피해가 뒤따랐다.

▲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


김상훈 위원은 “HUG의 통계에 잡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며 “보증보험에 의해 추후 대위변제라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보험조차 들지 못해 경매와 가압류 등의 불편과 고통을 겪는 청년이 훨씬 더 많을 것”이라며 “향후 갭투기꾼 공개법 등을 마련하고, 계약 전 임대인의 위험도를 인지할 수 있게 해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그래비티, 미국 아마존서 완판… K-샴푸 글로벌 흥행 이어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KAIST(한국과학기술원)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로 탄생한 기능성 헤어케어 브랜드 그래비티가 미국 아마존(Amazon)에서 완판을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 한국·대만·일본에 이어 미국에서도 흥행에 성공하며 ‘K-샴푸’의 경쟁력을 입증했다.운영사 폴리페놀 팩토리(대표 이해신) 는 그래비티가 미국 론칭 한

2

유유제약, 유판씨 패키지에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 홍보 문구 적용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유유제약이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 확산을 위한 ‘유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자사의 대표 비타민C인 ‘유판씨팝’ 제품 패키지에 캠페인 홍보 문구 및 QR코드를 담아냈다.유유제약은 6.25 전사자 유가족 찾기 ‘유유캠페인’ 문구와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모바일 페이지로 연동되는 QR코드를 유판씨팝 제품 패키지에 적용했다. ‘유유 캠페

3

파파존스, ‘메가 초코칩 쿠키’ 무료 증정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파파존스가 연말연시 수요에 맞춰 ‘메가 초코칩 쿠키’를 무료로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라지 사이즈 이상 피자와 코카-콜라 1.25L 세트 구매 시 ‘메가 초코칩 쿠키’를 무료 제공하는 내용이다. 다음달 31일까지 이어진다. 시그니처 메뉴인 수퍼 파파스를 비롯해 신메뉴 바베큐 숏립 크런치 등 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