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유일한상' 수상자에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1-10 23:44:16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유한양행은 제14회 '유일한상' 수상자로 김우주(64)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김 교수는 1959년생으로 고려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바이러스 감염병 분야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 [사진=유한양행 제공]


그는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공동위원장, 대한인수공통전염병학회 회장, 질병관리본부 감염병연구기획전문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고, 현재 대한백신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시체계(KISS)를 구축했고, 신종인플루엔자 범부처사업단 단장을 역임해 바이러스 연구환경 조성과 연구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이번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맞아 정부 자문이나 직접 통제에 나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국내 감염병 치료 및 예방 관리 정책 향상에 크게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일한상 심사위원회는 "김 교수는 코로나19 등 국가 위기 상황에 방역 정책 수립 및 바이러스 대응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등 국민보건과 신종 감염병 대응에 대한 학술적·사회적·정책적 공로가 크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13일 오후 6시 서울 중구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릴 예정이다.

유일한상은 유한양행의 창업자인 유일한 박사의 탄생 100년을 기념해 1995년에 제정됐다. 2년마다 사회 모든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성취한 인사를 추천받아 선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정재헌 SKT CEO, 전국 4대 권역 '현장경영'…"현장이 곧 경쟁력"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K텔레콤은 정재헌 CEO가 지난달 29~30일 현장경영(MBWA)에 나서 지역 본부 구성원들과 소통했다고 1일 밝혔다. 정 CEO는 이틀 동안 광주, 대전, 대구, 부산 등 4개 지역 본부를 방문해 임원·팀장 티 미팅, 구성원 간담회, 안전·환경(SHE) 점검 등 일정을 소화했다. 그는 대전 지역 방문 일정 중에는 유통망인 PS&

2

28년간 이어진 '가족의 나눔'…S-OIL이 전한 장학회의 힘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공식 블로그 'S-OIL STORY'를 통해 임직원 가족이 수십 년간 이어온 나눔 실천 사례를 소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이야기는 강민수 S-OIL 감사 본부장의 부친인 강삼병 회장이 설립·운영해 온 ‘강한수 장학회’의 선행 사연이다. 해당 장학회는 1998년 설립 이후 28년간

3

KAIST, '쓰는 OLED'로 탈모 치료 판 바꾼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기및전자공학부 최경철 교수 연구팀이 직물처럼 유연한 모자 형태의 웨어러블 플랫폼에 특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광원을 적용한 탈모 치료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기존 탈모 치료용 광기기는 딱딱하고 무거운 헬멧형 구조로 제작돼 사용 환경이 실내로 제한된다. 또 발광다이오드(LED)나 레이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